상단영역

본문영역

친위 인사 논란에 이번에는 대형 화재 사고, KT 황창규 구설의 끝은?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18.11.27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친위 인사 논란도 모자라 대형 화재 사고의 주범으로 낙인 찍혔다. 그동안 각종 논란에 휩싸여온 황창규 KT 회장이 그야말로 사면초가의 형국에 빠진 모양새다.

KT 새노조(위원장 오주헌)는 지난 25일 성명을 내며 24일 발생한 KT 아현지사의 통신구 화재와 통신대란 사태의 원인을 경영진으로 돌렸다. 통신공공성을 외면한 채 기업의 영업이익에만 열을 올렸다고 주장했다.

황창규 KT 회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KT혜화 지사에서 KT 아현지사 화재로 인한 통신장애 후속대책을 위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통신3사 CEO 긴급 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KT 새노조는 성명에서 “통신 민영화 이후 통신사들은 통신경영도 다른 기업과 똑같이 수익 극대화를 추구하고 통신 공공성을 구시대의 유물로 간주했다”면서 “특히 황창규, 이석채 등 통신 문외한인 KT의 낙하산 경영진들은 통신공공성을 불필요한 비용으로 취급한 필연적 귀결”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공공성을 저버리고 수익 극대화를 추구하면서 비용을 아끼는 것이 모든 경영진의 최우선 방침이 됐다는 게 KT 새노조의 주장이다. 이들은 “분산했던 통산장비를 집중시켰고, 장비가 빠져나가 빈 전화국 건물은 매각하거나 호텔 등 임대업으로 돌렸다. 이에 경영진들은 두둑한 보너스를 챙겼으나, 통신공공성을 위한 분산 배치는 완전히 무시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KT 내의 단체인 KT 민주동지회도 성명에서 “한 곳의 통신구에서 난 불이 서울 도심 5개구 통신을 모두 마비시킨 이유는 민영화 이후 KT가 지속 추진해 온 수익성 위주의 경영에 그 근본원인”이라고 지적하며 KT 새노조와 똑같은 입장을 보였다.

특히 황창규 회장을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 ‘적폐’라고 지칭하며 “한국 최대 구조조정과 계열사 매각 등 비용절감에만 매달렸다”고 지적했다. 초기 대응, 화재 시 백업 대책 부재, 늦은 피해복구 등에 대해서도 “안정성 투자를 외면한 황창규 회장의 경영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황창규 회장을 둘러싼 논란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KT가 최근 진행한 정기인사를 두고 황 회장이 사실상 친위 체제를 구축했다는 비판도 일었다.

KT는 19일 ‘2019년 정기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는데, 미래사업 조직을 부문급으로 올렸고, 기존 미래융합사업추진실과 플랫폼사업기획실을 통합해 미래플랫폼사업부문을 신설했다. 겉으로 보기에는 평범한 조직 개편 같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인사 면면을 두고 황 회장의 대외 방패막이 구성에 그쳤다고 주장하고 있다.

황 회장 최측근의 2인자가 부상하고 노조선거개입 의혹을 받는 인물이 인사노무분야 핵심 책임자로 배치되는 등 정기인사의 본래 의도와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김인회 비서실장의 경영기획본부장 승진에 대한 주목도가 높았는데, 김 본부장은 과거 황 회장과 삼성에서 근무했던 최측근이다. 김 본부장의 영입 이후 KT의 비서실이 삼성처럼 그룹 전체를 총괄하는 부서로 탈바꿈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이번 경영기획본부장 인사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신현옥 전무의 인사이동도 문제로 지목됐다. 노조 선거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이 부산본부장에서 인사노무관련 책임자리인 경영관리부문장로 배정됐기 때문. 신 전무는 지난해 노조 위원장 선거 과정에서 특정 후보를 미리 낙점, 황 회장의 재가를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고용노동부에 고발됐는데, 검찰로부터 불기소처분이 내려졌다. 그럼에도 KT 직원들은 의혹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채 신 전무가 인사노무 중책 자리에 올랐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밖에 경영기획부문 산하에 있던 법무실을 회장 직속으로 편제한 것에도 곱지 않은 시선이 쏠리는 등 KT 직원들은 이번 정기인사가 황 회장의 친위 인사라고 비판하고 있다.

각종 논란의 중심에 선 황창규 회장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는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