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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IFA서 스마트싱스 '통합연결 경험'으로 비전 제시

  • Editor. 김경한 기자
  • 입력 2023.08.31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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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김경한 기자] 삼성전자가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구현되는 통합 연결 경험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기술, 더 나아가선 최신 혁신 기술을 담은 제품을 유럽 시장에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1~5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3’에 참가해 업계 최대 규모인 6026㎡(1823평) 공간을 꾸민다고 31일 밝혔다.

삼성전자 전시장이 마련된 '시티큐브 베를린' 건물 외관에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한 의미 있는 연결 경험을 강조하는 'Do the SmartThings'를 표현한 옥외 광고를 설치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전시장이 마련된 '시티큐브 베를린' 건물 외관에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한 의미 있는 연결 경험을 강조하는 'Do the SmartThings'를 표현한 옥외 광고를 설치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의미있는 연결(Connection that matters)’을 주제로 단순한 제품 간 연결을 넘어 사람과 사람·기술·환경 간 유기적 연결을 위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인류 미래에 기여하는 삼성의 비전을 알린다. 이를 위해 전시장을 스마트싱스와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영상 디스플레이·생활가전·모바일 등 다양한 최신 제품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 안전과 건강을 책임지는 통합 연결 앱 ‘스마트싱스’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확장된 스마트싱스 시나리오를 더 잘 보여주기 위해 15개 파트너사와 협력해 스마트싱스와 관련한 지속가능성 존을 조성한다. 스마트싱스 존은 유럽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홈 컨트롤·시큐리티, 헬스·웰니스, 엔터테인먼트를 주제로 꾸며진다.

홈 컨트롤·시큐리티 존에서는 스마트 홈 주요 파트너사인 ABB의 플랫폼과 스마트싱스를 연동해 하나의 월패드에서 조명, 에어컨, 도어락 등 다양한 가전과 기기를 통합해 간편하게 제어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홈 모니터 서비스’와 각종 센서 등을 활용해 외부 침입이나 화재 발생 등 집안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위험에 대비할 수 있다.

헬스·웰니스 존에서는 ‘푸드 AI(인공지능)’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레시피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이커머스 서비스까지 연계하는 통합 식생활 솔루션인 ‘삼성 푸드’를 선보인다. 또 TV를 중심으로 파트너사 요기파이 앱과 매트를 연동해 개인 최적화 홈 트레이닝 경험을 제공한다.

엔터테인먼트 존에서는 삼성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3을 통한 무선 스피커 제어로 여러 기기에서 편리하게 음악을 감상하고, 게이머들에게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해 주는 다양한 스마트싱스 기능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 확장에 대해서도 강조한다. 삼성전자는 HAC(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 표준 단일 대표 의장직을 맡으며 가전 간 연결성 구축을 위해 노력한 결과, 지난 29일 스마트싱스 앱으로 LG전자, 베스텔, 샤프 등 15개 글로벌 가전업체 제품을 제어할 수 있게 됐음을 알린 바 있다.

■ 지속가능 미래 위한 친환경 기술

삼성전자는 제품 생애주기를 소재·생산·운송·사용·재활용 5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친환경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 전시관 입구에 마련된 지속가능존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재활용 소재를 적용한 다양한 삼성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전시관 입구에 마련된 지속가능존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재활용 소재를 적용한 다양한 삼성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번 전시회에선 스마트싱스 기반으로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인다.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는 올해 전력회사, 수요 반응(DR) 서비스 업체와 파트너십을 확대해 가정의 에너지 사용량을 쉽게 절감할 수 있는 ‘오토 DR’ 기능을 제공한다. 파트너사들과 협업해 태양광 패널로 에너지를 생산해 가정용 배터리에 보관하고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기반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넷 제로 홈 솔루션’도 전시한다.

삼성전자 지속가능성 존은 폐스티로폼을 재활용한 r-ABS 소재를 벽체 제작에 적용했다. 이 소재는 지난해 삼성전자가 ‘신환경경영전략’을 발표한 이후 재활용 소재 개발과 자원 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해 신설한 ‘순환경제연구소’가 개발했다. 그 외에도 관람객들이 흥미롭게 지속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는 체험존도 마련한다.

■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비스포크’ 가전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AI 기능, 플렉서블한 사용성, 지속가능 기술 등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켜 온 다양한 비스포크 가전을 소개한다.

이번 IFA에서 공개하는 세탁기는 독자 기술인 ‘에코버블’과 AI 기능을 접목해 효율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풍부한 세제 거품이 옷감 사이에 침투해 얼룩을 지우는 에코버블로 찬물에서도 빠르고 깨끗한 세탁이 가능해 EU 에너지 라벨의 최고등급인 A등급 기준 대비 40%나 에너지를 덜 쓴다.

삼성전자는 25kg 용량 세탁기와 13kg 용량 건조기를 한 대로 구현해 세탁 경험과 공간 활용도를 높인 제품도 선보인다. 이 제품은 코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7형 와이드 터치 LCD’를 적용해 직관적으로 사용 가능하고 ‘에코 버블’ 및 ‘디지털 인버터 히트펌프’ 등으로 세탁과 건조 성능, 에너지 효율성이 뛰어나다.

삼성전자는 지난 IFA에서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와 협업 개발한 ‘미세 플라스틱 저감 코스’를 공개한 데 이어 올해 전시에서는 세탁기 외부에 탑재하는 ‘미세 플라스틱 저감 필터’를 선보인다. 이 필터는 세탁 시 발생하는 미세 플라스틱 배출량을 약 98% 저감하며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내부 카메라로 식재료를 인식해 레시피를 제안하는 ‘비스포크 AI 오븐’, UL로부터 무선 스틱 청소기로는 세계 최초 AI 검증을 받은 ‘비스포크 제트 AI’ 등도 전시한다.

■ 대형 화면 시대를 여는 프리미엄 스크린 라인업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와 네오 QLED 8K·4K·OLED 기술 리더십을 지속 강화하며 빅 스크린 시대를 열기 위해 초대형 스크린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최상위 라인업인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LED가 백라이트나 컬러필터 없이 스스로 빛과 색을 내 최상의 화질을 구현하는 초프리미엄 스크린이다. 초미세 반도체 소자로 뛰어난 빛과 컬러를 자랑한다. 삼성전자는 올해 IFA에서 76형부터 140형까지 5가지 마이크로 LED 라인업을 선보이며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고 초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한다.

고화질·초대형 라인업에서는 네오 QLED 8K·4K 및 QLED 4K 등 98형 3종 모델을 빅 스크린 존을 마련해 선보인다. 삼성만의 차별화된 초대형 화질 솔루션이 적용된 98형 제품들은 유럽 시장에서 홈 시네마 시대를 공략하기 위한 제품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처음 선보이는 ‘더 프리스타일’ 2세대 모델은 스마트 엣지 블렌딩 기능이 적용돼 2대의 제품으로 21:9 비율의 대형 스크린을 구현할 수 있어 영화관과 같은 스크린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삼성전자는 게임을 즐기는 유럽 고객들을 위해 삼성 고유의 게이밍 플랫폼 서비스 ‘게이밍 허브’와 게이밍 모니터 제품들도 소개한다. 약 3000개 게임이 갖춰진 게이밍 허브는 삼성의 스크린 기기만 있으면 별도 콘솔과 PC 없이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다.

■ 스마트한 세상을 즐길 수 있는 ‘갤럭시’ 라인업

삼성전자는 7월 26일 갤럭시 언팩에서 공개한 갤럭시 Z 플립5, Z 폴드5, 워치6 시리즈, 탭 S9 시리즈 등 혁신 기술이 집약된 최신 모바일 제품을 전시한다.

방문객들은 플렉스캠 체험 공간에서 갤럭시 Z 플립5의 더 커진 커버스크린 '플렉스 윈도우'를 통해 고화질 셀피를 촬영하고 다양한 각도로 핸즈프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개인 맞춤형 체험 공간에서는 갤럭시 Z 플립5의 ‘플립수트(Flipsuit) 케이스’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액세서리를 경험해 볼 수 있다. 갤럭시 Z 폴드5와 갤럭시 탭 S9 시리즈의 강력한 성능과 대화면으로 체험할 수 있는 게임 공간도 마련했다.

헬스&웰니스 체험 공간을 방문하는 고객은 갤럭시 워치6를 활용해 자신의 수면 패턴과 유사한 동물 유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코칭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맞춤형 가이드와 숙면에 도움이 되는 팁도 제공받을 수 있다.

벤자민 브라운 삼성전자 유럽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가 'IFA 2023'를 하루 앞둔 31일 개최된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벤자민 브라운 삼성전자 유럽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가 'IFA 2023'를 하루 앞둔 31일 개최된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벤자민 브라운 삼성전자 유럽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이날 ‘IFA 2023’ 개막에 앞서 열린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자체 조사를 통해 유럽 소비자 70%가 스마트 홈 혁신에 기대가 높은 것을 확인했다"며 "현재 전 세계 2억8000만명 이상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을 지속 발전시켜 일상에서 중요한 것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연결' 경험을 확대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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