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국금리·국제유가 충격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여파와 편차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3.12.26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지난해부터 글로벌 경제 침체 우려를 키웠던 변수들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경제에는 심대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었다. 40년 만에 맞은 최악의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 대응하느라 미국이 초고속 통화긴축에 나서면서 고금리 충격파가 전 세계로 퍼졌고, 동유럽·중동 전쟁 등의 지정학적 리스크까지 겹치면서 경기·물가 민감도를 키우는 국제유가 변동성이 어느 때보다 커졌다. 올해 본격적인 경기 둔화기를 맞았던 한국으로선 중첩적으로 휘몰아친 대외충격이어서 이는 경기 회복 속도를 예상보다 더디게 만드는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특히 경제 실뿌리 부문인 지역경제에 미치는 이들 대외충격의 여파는 더 오래 지속될 수 있고, 지역별 산업구조·대외개방도 등 편차도 크기 때문에 맞춤형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온다.

컨테이너 하역작업이 진행되는 부산항 전경 [사진=연합뉴스]
컨테이너 하역작업이 진행되는 부산항 전경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은 26일 공개한 '지역경제보고서‘에서 ’이슈분석:대외충격에 대한 지역별 반응의 이질성 분석'을 통해 제조업 비중이 높고 가계부채가 많이 누적된 지역일수록 미국 통화정책과 글로벌 유가 충격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지역경제가 미국 금리인상, 국제유가 급등,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의 영향을 동시에 받음에 따라 이러한 대외충격이 지역별 생산과 고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한은 지역경제조사팀과 임현준 전남대 경제학부 교수가 공동연구해 발표한 결과다.

지난 3월 개발된 지역경기전망지수(RECI)를 활용해 미 통화정책 충격, 유가 충격, 지정학적 리스크 충격 등 3가지의 대외충격에 대한 분기별 지역별 경기의 반응을 포착한 결과, 대외충격은 생산과 고용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위축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들 대외충격은 대체로 4~6분기가량의 시차를 두고 지역경제에 파급됐다. 파급시차를 충격 유형별로 보면 미국의 통화정책 충격은 1년 이상(5~6분기) 시차를 두고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지만, 3년(12분기)이 지난 시점까지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남아 그 효과가 상당 기간에 걸쳐 지속됐다. 국제유가 충격의 경우 4분기 이상의 시차를 두고 영향을 미치지만, 8분기 이후 효과가 점차 소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정학적 리스크 충격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즉각적(1~3분기)으로 반영되지만, 4분기가 경과하면 급격히 사라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대외충격에 대한 고용도 생산과 거의 유사한 반응을 보였다.

대외충격에 대한 생산과 고용의 반응은 지역별 산업구조, 인구 및 노동구조, 금융여건, 교역 및 개방도 등에 따라 편차가 있었다. 제조업 비중이 높거나 대외개방도가 높을수록, 고령화가 심화된 지역일수록, 비정규직 비중이 높을수록, 가계부채가 누적된 지역일수록 미 금리와 유가 충격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GRDP(지역내총생산) 대비 수출입 비중, 즉 대외개방도가 높으면 대외충격에 조금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 다만 지정학적 리스크 충격에는 지역별 반응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았다.

대외충격은 산업구조나 경제적 취약성에 따라 지역별로 이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책대응 시 이를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나왔다. 연구진은 “예를 들어 제조업 비중이나 부채비율이 높은 지역일수록 대외충격 발생 시 기업과 주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을 고려해 재정지출 등을 신속히 조정할 수 있는 유연한 체계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미국발 긴축 충격은 영향의 지속성이 긴 만큼 가계·기업이 중장기적인 시계에서 부채조정 등으로 고금리 기조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미 기준금리는 한번 인상 사이클에 진입하면 상당 기간 지속되는 경향이 강한 데다 충격의 영향도 2~3년 이후까지 여파가 이어지는데, 이는 국내 금리 상승 압력과 함께 글로벌 경기둔화에 따른 수요 부진 등 다양한 경로로 전방위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초기에는 취약계층 및 기업의 급격한 이자비용 상승을 완충하는 정책이 필요하겠지만, 점차 부채 조정 등을 통해 고금리에 적응해 나가도록 돕는 방향으로 초점을 옮겨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물가 진정세가 뚜렷해지면서 내년 시점만 불명확할 뿐 기준금리 인하로 피벗(통화정책 전환)이 예상되는 상황인데, 미국발 긴축 정도가 완화되더라도 예전 금리 인상에 따라 국내 지역경제에 미친 부정적 영향이 상당 기간 잔존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할 포인트로 꼽힌다.

대외충격에 대한 지역경기전망지수 반응 분석 [자료=한국은행 제공]
대외충격에 대한 지역경기전망지수 반응 분석 [자료=한국은행 제공]

국제유가 충격의 경우 지역 생산 및 고용에 대한 효과의 지속기간이 길지 않은 편이라는 점에서 일시적인 유류세 인하 등 비영구적인 가격조절 정책 등을 통해 유류 구입 부담이 급격하게 변동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고유가에 따른 물가상승 등의 영향은 고용과 소득이 불안정한 취약계층에 더 크게 다가가기 때문에 고령층, 비정규직 등 그룹별 맞춤형 지원도 고려해 볼 만한 대목으로 제시됐다.

연구진은 “지역의 생산과 고용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분석된 지정학적 리스크 충격은 중앙정부 주도로 시나리오 분석 등을 통해 취약 부문의 위험에 대비하면서도 과도한 심리 위축을 방지하는 역할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보가 부족한 지역자치단체 등이 대응하기에 한계가 크기 때문이다.

이들 대외충격의 영향이 1년여 후부터 본격화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충격 여파는 여전히 지역 경기 부진에 반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은은 4분기 지역경제는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는 부진이 이어졌고, 향후에도 4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제조업 생산은 자동차와 디스플레이의 성장세가 이어졌으나 반도체, 조선, 기계장비 등이 전분기 수준에 머물면서 보합 수준을 보였다”며 “서비스업은 운수, 숙박·음식점 등의 성장과 도소매, 부동산 등의 위축이 엇갈리면서 보합세를 보였다”고 진단했다. 권역별로는 충청권, 호남권이 소폭 개선됐지만, 나머지 권역은 보합에 그쳤다. 

향후 지역경제도 제조업 생산은 반도체의 반등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철강 등의 둔화와 석유 정제 및 화학의 부진으로 보합세를 보이고, 서비스업도 운수를 제외한 도소매, 숙박·음식점, 부동산 등이 회복되지 못하면서 보합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빅데이터 모형을 이용한 지역경제 권역별 업황 전망에서는 1개 권역이 개선(증가), 6개 권역은 악화(소폭 감소~감소)될 것으로 추정됐다. 최신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한 텍스트 분석 기법, 즉 7000여건의 증권사 애널리스트 기업평가 보고서 분석을 통해 권역별로 세분화된 4분기 ‘지역경기 업황지수(텍스트 업황지수)’에 따르면 제주권 생산은 증가, 호남권·강원권은 소폭 감소, 수도권·동남권·충청권·대경권은 감소가 예상된다. 전국 업황의 장기평균 수준과 견줘보면 강원권의 업황은 전국 장기평균 수준, 나머지 모든 권역은 전국 장기평균 대비 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