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농협중앙회, 책무구조도 도입 추진...금융사 수준 내부통제 관리책임 체제 구축

  • Editor. 박지영 기자
  • 입력 2025.11.2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박지영 기자] 농협중앙회가 금융회사에서만 운영 중인 책무구조도를 벤치마킹해 유사한 책임경영체제 도입을 추진한다.

농협중앙회는 25일 임원의 경영책임성과 내부통제 관리의무 강화를 위해 ‘경영관리 책무구조도(가칭)’도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책무구조도 도입을 통해 임원의 내부통제 관리의무를 강화하고 사고 발생 시 책임 범위를 명확히 하는 등 금융회사 수준의 제재 및 내부통제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농협중앙회 전경 [사진=농협중앙회 제공]
농협중앙회 전경 [사진=농협중앙회 제공]

이를 위한 후속조치로 농협중앙회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의를 통해 제재조치를 마련할 예정이다.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과 함께 내부통제 점검체계 확립을 위한 컨설팅 및 전산 시스템 개발을 병행한다.

아울러 임원의 윤리경영 활동 평가를 강화하고 관리직급을 대상으로 전문강사 교육, 주요 회의 개최 시 윤리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임직원 청렴·윤리의식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농협중앙회 관계자는“경영관리 책무구조도 도입은 농협의 경영책임성을 한층 강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면밀한 검토를 통해 안정적인 정착·운영으로 농협의 내부통제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5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