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마을금고중앙회 박차훈 회장,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는 까닭은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12.04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전 국민들에게 생중계되는 국정감사장에서 국회의원들로부터 따가운 질타를 받고 있으면 누구나 긴장돼 경직될 수밖에 없다.

새마을금고중앙회 박차훈 회장도 이 같이 곤혹스런 상황에 처한 바 있다. 박 회장은 지난10월 국감에 출석해 의원들로부터 이런저런 문제들로 질타를 받았다. 박차훈 회장의 억대 고액연봉과 새마을금고 자회사인 MG손해보험 운영 문제가 국감의 주된 사안이었다.

당시 박차훈 회장을 질타한 의원들이 야당 소속이 아닌 여당 쪽이라 더욱 눈길을 끌었다. 국감에서 공격하는 쪽은 현 대통령을 배출한 여당보다는 야당 소속 의원들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새마을금고 박차훈 회장. [사진캡처=새마을금고 홈페이지]

하지만 새마을금고 국감장 분위기는 달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박차훈 회장의 고액 연봉을 비판했다. 김 의원이 행정안전부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의 급여내역에 따르면 박 회장의 올해 급여(기본급+경영활동수당)는 4억8000만원이다.

김민기 의원은 “중앙회장의 고액 연봉은 새마을금고가 서민 금융기관인 점을 감안할 때 국민감정과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차훈 회장에 대한 김민기 의원의 공세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김 의원은 지난 국감장에 출석한 박차훈 회장을 향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냐고 물었다. 박 회장이 취임 전 선거법을 어긴 혐의로 지난 5월 검찰 조사를 받은 것을 염두에 둔 질문이었다. 박 회장은 지난 2월 선거가 열리기 전 지역 대의원들에게 선물세트를 보낸 혐의를 받고 있다.

새마을금고 자회사인 MG손해보험 운영 문제도 여당 의원들은 넘어가지 않았다. 민주당 김영호 의원은 박차훈 회장의 MG손보 운영에 대해 “굉장히 권위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박차훈 회장이 취임 후 MG손보 노조위원장과 만나지 않은 사실을 문제 삼은 것이다. 김영호 의원은 “매각될 지, 하루아침에 사라질 것인지 노동자들이 불안해하는데 취임한 지 7개월이 됐는데도 노조를 외면하고 있다는 건 중앙회가 권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MG새마을금고 CI. [사진캡처=새마을금고 홈페이지]

김영호 의원이 지적한 MG손보는 올해 국감의 뜨거운 쟁점 중 하나였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정무위원회 국감에서 “새마을금고 중앙회가 2013년 보험업법과 새마을금고법 등 관련법을 교묘히 회피하기 위해 사모펀드(PEF)인 자베즈파트너스를 내세워 MG손보를 인수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국감에서 여당의 공세로 박차훈 회장이 적지 않은 압박감을 느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이러한 국감의 여운이 가신 지 얼마 되지 않아 또 다시 박차훈 회장을 긴장케 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새마을금고 내부에서 비상근 이사장의 제한 없는 연임의 허용 여부를 두고 갈등을 겪는 양상을 보이면서다. 박차훈 회장 측과 노조 측이 이사장 연임 제한 문제를 놓고 충돌하는 양상이다.

이 사안은 협동조합노조와 전국새마을금고노조가 지난달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들은 “연임 제한이 폐지되면 이사장들은 장기집권을 위해 금고 자금을 이용한 온갖 술수를 부릴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며 “국회는 제왕적 종신제 이사장직을 양성할 우려가 있는 개정안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여기서 노조가 말한 개정안은 최근 오제세 민주당 의원이 비상근 이사장 연임제한 규정을 폐지하도록 하자고 발의한 개정안을 말한다. 현행 새마을금고법은 이사장 임기를 4년으로 정하고, 최대 12년까지 제한하고 있다. 오 의원의 개정안은 이 연임 제한을 상근 이사장에게만 적용하고, 비상근 이사장은 예외로 둔다.

노조 측이 이 개정안을 반대하는 이유는 상근 이사장이 임기를 마치고 비상근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근 이사장 권한과 비상근 이사장 권한의 차이가 없는 만큼 비상근 이사장 무제한 연임 허용은 사실상 종신 이사장 출현을 가능케 한다는 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반면, 새마을금고 박차훈 회장은 비상근 이사장 연임 제한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노조 입장과 대치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