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실적부진과 잇따른 악재, 반전카드는 ‘대대적 인적 개편’?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12.10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근본으로 돌아가 원칙을 지키는 경영을 위해 각 부문별 전문가로 구성된 ‘BNK 백년대계위원회’를 꾸려 그룹경영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일 것이다.”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이 지난해 취임식에서 직접 밝힌 포부다. 김 회장은 부국증권 사장, 현대증권(현 KB증권) 사장, 하나대투증권(현 하나금융투자) 사장을 역임한 자타공인 금융전문가다. 취임 일성으로 거창한 포부를 밝힌 김 회장에 대한 기대감이 컸던 게 사실이다.

기대가 너무도 큰 나머지 압박감이 컸던 탓일까.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사진캡처=BNK금융지주 홈페이지]

BNK금융지주는 김지완 회장 취임 후 각종 논란과 의혹으로 구설에 오르내렸다. 상황이 이러하니 실적이 좋을 리 없었다.

BNK금융지주가 어렵다는 사실은 폭락한 주가가 잘 말해준다. BNK금융지주 10일 종가는 7490원이다. 이는 올해 최고점인 3월 22일 1만1250원에 비해 33% 하락했다. BNK금융지주에 대한 시장이 우호적이지 못하다는 방증이다.

김지온 회장의 체면이 구겨지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BNK금융지주에 대한 시장의 평가가 이토록 추락한 배경에는 각종 채용비리와 과다 대출금리 문제로 구설에 오른 영향이 적지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여기서 채용비리 문제는 BNK금융지주 주력은행계열사 중 하나인 부산은행에서 발생했다. 채용비리 문제는 금융감독원 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이 채용비리에 관여한 혐의를 받은 박재경 전 BNK금융지주 사장은 구속되기까지 했다.

과대 대출금리 문제 역시 부산은행과 같이 BNK금융지주 주력은행 계열사 중 하나인 경남은행에서 불거졌다. 경남은행은 최근 5년간 1만2000명에게 과도하게 높은 대출 금리를 부과했던 사실이 드러났다. 그 규모는 자그마치 25억원이다.

경남은행은 이 과다 대출금지 문제에 대해 ‘실수’라고 해명했지만 규모와 피해 고객 수를 살펴보면 선뜻 수긍이 안 가는 분위기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와 관련해 “은행들은 단순 실수라고 해명하지만, 이것은 범죄나 다름없다. 신뢰가 기본인 은행들이 신뢰를 저버리는 불법행위를 한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문제다”고 비판한 대목은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BNK 금융지주 CI. [사진캡처=BNK금융지주 홈페이지]

실적 부진, 채용비리, 그리고 과다 대출금리 논란은 김지완 회장이 공언한 공정·투명경영에 적지 않은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실 김지완 회장은 취임 초부터 순조롭지 않았다. 김 회장이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에 시달렸기 때문이다. 김 회장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과 남다른 인연이 있다는 이유다. 김 회장은 노 전 대통령과 부산상고 동기다. 2012년 문재인 후보 대선캠프에 경제고문으로 참여했던 김 회장은 문 대통령과도 연이 닿아있다.

당시 김지완 회장 취임을 두고 부산시민단체협의회와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등이 “지역사회의 요구를 받아들여 자격 없는 낙하산을 단절하라”고 반대의 목소리는 냈던 것은 이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상황이 좋지 못하지만 김지완 회장은 반전의 기회를 엿보고 있다. 그가 만지작거리는 카드가 ‘인적 쇄신’이라는 얘기가 들린다.

이 ‘인사’ 카드는 타이밍도 좋다. BNK금융지주 상당수 임원의 임기가 만료되기 때문이다. 대대적 인사와 더불어 조직 개편도 가능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인사가 만사다. 김지완 회장이 승부수를 던졌다는 게 업계 안팎의 중론이다. 김지완 회장의 고심이 깊어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