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성태 딸 특혜채용 수사’ KT 내 전 정권인맥물갈이 신호탄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12.21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의 딸 KT 취업 특혜 의혹이 불거지면서 이와 관련된 사정기관의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주목된다.

김 전 원내대표가 본인의 딸 KT 취업 특혜 의혹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 아들인 문종용 씨 취업 특혜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도 요구하면서 이번 사건이 정치권 전반에 걸친 취업 특혜로 수사 범위가 넓어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KT CI. [사진캡처=KT 홈페이지]

특히 김 전 원내대표의 딸 취업 특혜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면 KT를 둘러싼 채용 의혹사건들이 모두 수사 범위로 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채용 특혜와 연루된 KT 실세들이 책임을 회피할 수 없어 KT 내 전 정권인맥 물갈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이 딸의 KT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한 데 대해 “전적으로 환영하며 즉각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와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인) 문준용 취업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국정조사를 할 것을 제안한다”며 “국정조사나 청문회뿐만이 아니라 진실을 밝히기 위해 어떤 방법도 불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사정기관 주변에서 “이번 김 전 원내대표 딸의 KT 취업 특혜 의혹 수사는 KT 내 전 정권인맥물갈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 나온다.

취업 특혜 의혹 사건 수사 핵심이 KT와 정치권의 연결고리 유무를 살피는 것인 만큼 이명박·박근혜 전 정권 때 낙하산 논란을 샀던 KT 핵심인맥들이 수사선상에 오를 수 있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황창규 KT 대표이사 회장도 2014년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됐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소식통에 따르면 사정기관은 지난달 정치권이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합의했을 당시부터 공기업 관련 채용비리 정황도 살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 등 사정기관에 채용비리와 관련된 투서와 제보가 끊임없이 접수되고 있다는 말이 적지 않아 이번 KT 특혜채용 논란이 KT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공기업인 L사와 K사 그리고 사기업인 H사와 N사 등에 대한 채용비리 첩보에 대해 사정기관이 조사를 검토 중인데, 정치인 관가 인사 등 유력인사 자녀들이 특혜성으로 채용비리에 연루된 정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도 KT 수사 확대에 힘을 보태고 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김성태 의원의 딸의 부정 채용과 함께 KT 윗선의 어떤 거래가 있었던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마저 들게 할 정도”라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KT 새노조도 논평을 통해 “김 전 원내대표 딸 특혜 채용 논란은 단순 채용 비리가 아니라 정치권 특혜 제공의 맥락에서 봐야 한다”며 “케이티가 거듭나기 위해서라도 이번 일련의 정치적 사건 등에 대한 사정기관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전 원내대표의 딸은 2011년 4월 KT 경영지원실(GSS) 케이티스포츠단에 계약직으로 채용된 뒤 정규직으로 신분이 바뀌었다가 올해 2월 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올 초에 딸이 결혼 준비를 위해 퇴사했는데 채용 비리와 연관 지어 몹쓸 애로 만들었다. 제가 얼마나 변변찮은 아비였으면 2년 가까이 비정규직이었겠느냐”며 “완벽한 허위보도”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김 전 원내대표는 “청와대 특감반의 민간인 사찰을 물타기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분명히 있다. 치졸한 정치공작에 아연실색했다”며 민주당과 최초 특혜채용 의혹을 제기한 한겨레신문에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