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택배노동자들이 'CJ대한통운 엄벌' 요구하며 청와대에 서한을 보낸 까닭은?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9.01.0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합법노동조합 교섭 거부! 시대역행 노조 파괴! CJ대한통운(사장 박근태)을 처벌해 달라!”

택배연대노조와 전국택배노조가 7일 청와대에 서신을 전달하면서 성토한 내용이다.

두 노조는 이날 청와대에 전달한 서한에서 “(CJ대한통운의) 수많은 불법행위를 고소했는데도 노동부는 처벌을 미루고 검찰은 기소의견으로 송치받은 사건을 기소조차 하지 않으며 시간을 끌고 있다”며 “노조할 권리를 보장한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CJ대한통운을 엄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CJ대한통운처벌촉구대회' 현장. [사진출처=택배연대노조 제공]

아울러 택배연대노조와 전국택배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 분수대 앞에서 ‘CJ대한통운처벌촉구대회’를 열고 “정부는 노조파괴를 자행하는 CJ대한통운을 단죄하라”고 목청을 돋웠다. 이 같은 결의대회에는 조합원 30여명이 참여했다.

그렇다면 이들 노조는 왜 CJ대한통운을 엄벌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하는 걸까.

CJ대한통운 노사 갈등의 골은 깊다. 2017년 11월 고용노동부가 택배연대노조 설립신고를 받아들인 뒤 외려 갈등이 격화됐다. CJ대한통운이 택배연대노조의 교섭 요구를 거부한 채 1년이 넘도록 대화를 하지 않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CJ대한통운은 지난해 7월 택배연대노조가 파업에 돌입하자, 노조 조합원들의 택배물량을 빼돌리고 대체기사를 투입하는 방식으로 어깃장을 놓았다.

한술 더 떠 같은 해 11월 파업에선 조합원이 담당하는 지역으로 보내려는 고객들의 택배 접수를 전국적으로 원천봉쇄하기도 해 갈등은 더욱 증폭됐다.

일각에서 “CJ대한통운이 노조 측과 대립하면서 ‘공격적 직장폐쇄’라는 극단적인 카드를 내밀고 있다”고 꼬집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박근태 CJ대한통운 사장. [사진출처=CJ대한통운 누리집]

택배연대노조 관계자는 “(CJ대한통운은) 조합원 취업을 금지시키는 블랙리스트를 만들었다. 노조 탈퇴 종용 등의 부당노동행위 의혹 사건이 전국 곳곳에서 불거졌다”면서 “불법행위를 엄하게 다스려야 할 노동부와 검찰이 사건수사와 처벌을 미적거리면서 노조파괴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CJ대한통운은 현재 파업 참가 조합원 일부를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한 상황이다. 특수고용직인 택배노동자들의 파업으로 회사가 손해를 입었다는 게 CJ대한통운 측 입장이다.

이를 두고 택배연대노조와 전국택배노조는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법률 대응을 할 방침인데 향후 양 측의 갈등이 어떤 식으로 결말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CJ대한통운 처벌 촉구 서한 일부. [사진출처=택배연대노조 제공]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