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리점 갑질' 현대건설기계, 이번엔 '중소기업 기술 유용'까지?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9.01.17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현대건설기계(대표 공기영)가 진통을 겪고 있다. ‘대리점 갑질’ 논란이 불거진 데 이어 ‘중소기업 기술 유용’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으로부터 분사하고 1년 9개월 동안 우환이 끊이지 않고 있는 현대건설기계다.

우선 현대건설기계는 공정위 도마 위에 올랐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현대건설기계의 중소기업 기술 유용 혐의를 적발해 심사보고서를 상정했다. 구체적으로 기계 분야 중소기업 기술을 유용한 혐의다. 공정위는 다음달 심의를 열어 현대건설기계 위법성과 제재 수준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기계 CI. [사진출처=현대건설기계 누리집]

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업다운뉴스와 통화에서 이 같은 공정위 조사와 관련해 “조사 중인 거로 안다”면서도 “공정위의 공식 발표가 나온 게 없어서 따로 할 말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위도) 여러 조사를 진행할 것 아니냐. (비위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라 성실히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대건설기계의 시름이 깊어지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공정위가 올해 대기업을 상대로 중소기업 기술유용 적발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기 때문이다. 공정위는 지난해 말 태스크포스(TF)로 존재했던 ‘기술유용감시팀’을 정식으로 신설해 대기업 기술 유용 관련해 선제적 직권조사에 나섰다. 더구나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심사자문위원회’를 마련한 것도 이 같은 견해에 힘을 싣는다.

현대건설기계는 지난해 4월 중고유통지원센터를 설립해 영업망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대리점에 갑질을 행사한 정황도 드러났다.

구체적으로 현대건설기계는 국내 대리점 판매망을 광역단위 대형 대리점 형태(광역화서비스)로 대폭 개편했다. 대리점이 장비 판매만이 아니라 AS서비스도 수행하도록 하겠다는 취지였다. 물론 고객의 편의를 위해서라는 명목에서다.

한데 해당 일부 대리점 점주들은 피눈물을 흘려야만 했다고 호소한다.

이 같은 광역화서비스를 추진하는 과정서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20억원이나 들어가는 정비 공장을 설비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광역화서비스에 동참하지 못한 대리점은 사실상 정리됐다. 2017년 현대건설기계로부터 정비공장을 지어야 재계약을 해 준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받았다는 것이 일부 대리점주들의 주장이다.

이에 뿔난 일부 대리점주들은 지난해 4월 박찬대 의원실 주최로 열린 토론회를 통해 억울함을 호소하고 공정거래위원회의 철저한 조사를 요청한 바 있다.

일각에선 “독립해 한집 살림을 꾸리는 과정서 지나치게 실적을 중시하는 기업으로 변모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법조계 관계자가 “대리점주들은 과거 현대중공업 직원이었다”면서 “대리점을 차리게 하면서 내보내고 회사의 승계 과정에서 일방적으로 대리점 계약을 종료하고 있어서 불공정 행위에 해당한다”고 꼬집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현대건설기계가 ‘대리점 갑질 논란’, ‘공정위 기술 유용 적발’ 등 악재를 어떻게 극복할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