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에 박재식 전 증권금융 사장 "규제완화 1호로 예보료 낮출 것"

  • Editor. 백성요 기자
  • 입력 2019.01.2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백성요 기자] 박재식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이 제18대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1차 투표에서 가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2차 투표까지 진행한 끝에 남영우 전 한국투자저축은행 대표를 눌렀다. 

21일 중앙회는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비공개 임시총회에서 박 전 사장이 선출됐다고 밝혔다. 총회에는 79개 회원사 중 76개사 대표가 참석했다. 박 신임 회장은 1차 투표에서 44표를 받았지만 가결 정족수인 재적회원 3분의 2 이상을 충족하지 못했고, 2차 투표에서 45표를 획득해 남 전 대표를 17표 차로 따돌렸다. 

박재식 신임 상호저축은행중앙회 회장이 21일 투표가 끝난 후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박 회장은 투표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예금보험료 인하를 '규제 완화 1번'으로 꼽았다. 저금리 체제에서 과도하게 부담이 된다는 논리다. 또 대손충당금 확보 기준, 과도한 부동산 대출 규제, 소형 저축은행에 부담이 되는 지배구조 기준 등의 완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박 회장은 저축은행 대표들과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기가 정해지면 금융당국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중장기 과제에 대한 비전도 선보였다. 

박 회장은 "저축은행 창립 50주년을 앞둔 만큼 저축은행 발전 종합계획을 다시 수립하겠다"며 "계획에서는 저축은행 위상 재정립, 수익 기반 확대, 온라인·모바일 추세에 맞춘 디지털뱅킹 방향 등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대전고와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행정고시(26회)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국고국장, 금융정보분석원 원장, 한국증권금융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