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靑 “북미 종전선언 합의 가능성, 어떤 형태든 환영”...평화협정은 '다자협상' 기조 유지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2.25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종전선언의 형태가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북미 사이에 얼마든지 합의될 가능성은 있다. 4자 남북미중, 3자 남북미, 2자 북미 등 여러 방식이 있을 수 있는데 어떤 형식의 종전선언이라도 우리 정부는 환영이다.”

청와대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제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에 합의할 경우 북미 양자간 선언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밝혔다. 종전선언만 이뤄진다면 형식에 구애를 받지 않고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다자간 평화 체제를 보장해야 평화협정에 대해선 다자 참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종전선언이 의제에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가능성은 열려 있다. 종전선언의 형태가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북미 사이에 얼마든지 합의될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통해 종전선언 합의에 이를 경우 북미 2자간 선언만으로도 충분함을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김 대변인은 종전선언 합의에 이를 경우 북미 2자간 선언만으로도 충분함을 강조했다. 특히 북미가 종전선언을 하면 실효적 의미가 달성된다는 종전의 발언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그는 "종전선언은 평화협정과 다르며, 비핵화를 이끌기 위한 의미로서 종전선언이 본질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우리와 중국, 미국과 중국은 이미 수교를 했고, 남북은 두 번의 정상회담과 9ㆍ19 군사합의로 사실상 종전선언과 불가침 선언을 했기에 이제 남은 것은 북한과 미국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종전선언의 형식ㆍ내용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주체만 놓고 봐도 많게는 4자 남북미중, 3자 남북미, 2자 북 등 여러 방식이 있을 수 있는데 어떤 형식의 종전선언이라도 우리 정부는 환영이다”고 전했다.

다만, 김 대변인은 평화협정과 관련해서는 다자가 평화체제를 보장해야 하기에 평화협정에는 다자가 참석해야 한다는 것이 청와대의 입장임을 재차 밝혔다. 비핵화의 발판으로 정치적 선언에 해당하는 종전 선언과 달리 평화 협정은 법적·제도적 의미를 지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