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븐일레븐 점주 상대 '도시락 강매' 갑질 의혹…코리아세븐 입장 들어보면?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19.03.13 16:36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세븐일레븐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롯데그룹 계열의 편의점 체인회사인 코리아세븐이 점주에게 갑질을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코리아세븐 관계자는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평범한 30대 직장인으로 코리아세븐 직원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청원인은 12일 ‘롯데그룹의 직원 처우를 고발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렸다. 청원인은 롯데그룹의 직원들에 대한 부당한 처우와 세븐일레븐을 운영하고 있는 롯데그룹 계열사 코리아세븐의 편의점 점주들에 대한 갑질 의혹을 제기했다.

소비자가 편의점에서 도시락을 고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글에서는 청원인이 속했다고 주장한 코리아세븐에 대해 구체적으로 비판하는 내용이 많았다. 청원인은 “코리아세븐이 프랜차이즈 경영주에게 부담을 안겨주며 이벤트 및 사업을 진행했다”며 “모든 (사업)비용 주체는 전국 9000여개의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있는 세븐일레븐의 많은 경영주였다”고 점주들의 부담이 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Fresh food store(프레시 푸드 스토어)’를 만든다는 명목으로 모든 경영주 및 직원들에게 도시락을 할당, 구매케 하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지 못하면 9000여개의 경영주 및 직원들에게 ‘강제 구매’를 하도록 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판매되지 않은 도시락은 발주 수량 달성을 위해 버려졌고, 음식물 폐기 비용은 고스란히 다시 점주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청원자는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코리아세븐 관계자는 13일 업다운뉴스와 통화에서 “청원인이 정확히 누구인지는 모르겠으나, 본사가 점주에게 도시락을 강제로 판매했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며 “도시락은 100% 전산으로 유통되고 있고, 도시락 발주에 대한 권한은 점주가 갖고 있다. 본사에서 도시락을 억지로 밀어 넣을 수 없는 구조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폐기와 관련해서는 원칙적으로 점주가 비용을 부담하지만, 도시락의 경우 유통기한이 짧기 때문에 본사에서 50%까지 부담하고 있다. 이번 달에는 특별히 70%까지 지원했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청원인이 주장하는 내용이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과 완전히 어긋난다”며 일련의 의혹이 사실과 다르다고 재차 강조했다.

황각규 공동대표가 2017년 10월 12일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롯데지주 주식회사 공식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원자는 롯데그룹이 직원들에게 위법한 시간 외 근무를 강제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현재 롯데그룹은 ‘포괄임금제’라는 허울로 수많은 직원들을 52시간 근무 외로 강제 노동을 시키고 있다”며 롯데그룹의 직원 근무 실태를 고발했다.

포괄임금제는 기업이 취하는 임금결정 정책 중 하나로, 휴일 수당·초과 근무 수당 등 각종 수당을 따로 분리하지 않고 ‘기본급’과 ‘수당’ 두 가지로 나눠 임금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근로기준법상 명문화돼 있지는 않지만, 시간 외 근무를 일일이 계산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포괄임금제를 활용하고 있다.

롯데그룹이 PC-오프제를 활용해 법정 근무 시간을 지키도록 하고 있지만, 이를 교묘히 피해가고 있다고 청원인은 주장했다. 그는 “겉으로는 ‘Happy time(해피 타임)’ 근무제라 해서 컴퓨터가 오후 6시 이후 강제로 꺼지게 만들어 놨다”면서도 “실제로는 프로그램을 지우며 일을 하라 하며, 퇴근키를 찍고 근무를 시키며 휴일에도 근무를 강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롯데쇼핑, 롯데정보통신, 롯데하이마트 등에 대해서도 근무실태를 지적했다. 청원자인 △롯데쇼핑의 직원들 핸드폰 검사(회사 관련 애플리케이션의 설치유무 검사) △롯데정보통신 직원들의 강제 출근 및 강제야근 △롯데하이마트 직원들의 퇴근키 사용 후 연장근로 △롯데마트의 강제 연차 사용 및 출근 요구 △실적이 없는 롯데지주의 성과급 400% 몰아 받기 문제 등을 지적했다.

그는 “셀 수 없이 크고 작은 문제들이 많아 그룹의 외부 감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그룹사 내부의 전체 부조리를 파악해 위법 행위 발견 시 엄중히 법으로 다스려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