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원도 속초·고성산불, 식목일 전야 강풍 타고 초토화 ‘아비규환’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19.04.05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식목일 전야 발생한 강원도 속초·고성산불이 강풍을 타고 밤새 확산되면서 민간인 3600명과 8군단 장병 2500명이 긴급 대피하는 등 아비규환에 빠졌다. 250㏊의 산림을 잿더미로 만든 강원 고성·속초산불은 11시간여 만에 큰 불길을 잡았다.

5일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는 일출과 동시에 군헬기 32대, 군 보유 소방차 26대, 군장병 1만6500여명을 투입해 진화 및 피해구제 작업을 실시하는 등 범정부적 대응에 나섰다. 국방부는 고성산불 재난대책본부을 운영해 가용전력을 총동원해 피해를 줄여나갈 방침이다.

발생 11시간 만에 큰 불길을 잡고 잔불 정리에 들어간 고성·속초 산불은 1명이 사망하고, 40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산림은 250ha가 잿더미가 됐다. 산림청은 5일 오전 9시 기준으로 강원 고성·속초 산불의 주불 진화율은 100%라고 밝혔다.

강원 고성·속초 일대 산불로 5일 오전 속초시 영랑동 한 폐차장이 폭격 맞은 듯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강원 고성·속초 일대 산불로 5일 오전 속초시 영랑동 한 폐차장이 폭격 맞은 듯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강원도 속초·고성에서는 전날 오후 7시 17분경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의 한 주유소 맞은편 변압기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불이 산으로 옮아 붙으면서 시작됐다. 소방청은 강원 산불의 대응수준을 최고 단계인 3단계로 끌어올리고 전국에서 소방차를 동원해 산불 확산을 막기 위해 대응했지만 고성군에는 강풍경보가 내려져 진화작업에는 어려움이 따랐다.

속초·고성산불이 확산된 강원도는 주민 대피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성 지역에 주둔하던 장병들도 안전지대로 대피했다. 육군 8군단은 안전 확보 차원에서 예하 부대 장병 2500명을 대피시켰다. 8군단은 부대의 시설피해를 확인한 뒤 장병들을 대거 투입해 진화 작업을 펼칠 계획이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국방부 긴급 재난대책회의를 주관한 뒤, 작전과 훈련 일정 등을 조정해 군의 총 전력을 투입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산불로 교육시설 피해도 잇따르고 있다. 이에 강원도교육청은 속초 25개교, 고성 24개교에 휴업령을 내렸다. 속초와 고성 내 모든 학교에 대한 휴업령을 내려 강원지역 내 총 52개교가 휴업에 들어갔다. 다만 휴교가 아닌 휴업령이 내려짐에 따라 교사 등 교원은 학교로 출근, 수업 외의 업무를 진행할 방침이다.

정부와 산림당국은 동해안 산불 발생 지역에 진화 헬기 45대와 진화 차량 77대, 1만3천여 명의 인력을 투입해 산불을 잡기 위해 총력전을 벌였다. [사진=연합뉴스]
정부와 산림당국은 동해안 산불 발생 지역에 진화 헬기 45대와 진화 차량 77대, 1만3천여 명의 인력을 투입해 산불을 잡기 위해 총력전을 벌였다. [사진=연합뉴스]

현재 정부와 산림당국은 동해안 산불 발생 지역에 진화 헬기 45대와 진화 차량 77대, 1만3천여 명의 인력을 투입해 산불을 잡기 위해 총력전을 벌였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5일 0시20분 국가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해 강원도 산불 상황을 점검하고, 범정부차원의 대응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총력 대응하라며 더 이상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을 강조했다. 이어 산불이 번질 우려가 있는 지역의 주민은 적극 대피시키고, 이재민에 대한 긴급 생활 안전 대책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산불 진화에 투입되는 소방 인력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라고 당부했으며 “산불이 북으로 계속 번질 경우 북한 측과 협의해 진화 작업을 하라”고 주문했다.

청와대를 비롯해 경찰청, 산림청 등 관계부처들은 온라인을 통해 산불 대응요령을 알리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고성군 산불 피해를 막기 위해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직접 현장을 찾아 화재 진화를 지시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