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모바일 홈쇼핑 포털 앱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공동대표 남상협, 김성국)가 자사를 이용하는 3040세대들이 최근 미세먼지로 전보다 온라인 쇼핑을 많이 한다는 집계가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으로 더 자주 구매하는 상품 1위는 ‘신선식품’인 것으로 조사됐다.
㈜버즈니가 16일 홈쇼핑모아 3040 이용자 464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미세먼지’ 관련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3.8%는 올봄 미세먼지로 평소보다 온라인(모바일 포함) 쇼핑을 더 자주 이용한다고 답했다.
특히 평소 오프라인으로 구매하지만 미세먼지 때문에 온라인 구매가 증가한 상품은 ‘신선식품(29.7%)’이 꼽혔다. 이어 ‘생활/주방 용품(27.7%)’, ‘패션/잡화(21.2%)’, ‘화장품(9.5%)’, ‘가전/디지털(7.3%)’, 기타(4.6%) 등의 순서를 이루었다.
미세먼지에 대비해 홈쇼핑에서 구매 예정인 상품으로는 ‘황사마스크(19.8%)’로 가장 높았다. 차량용 공기청정기(14.7%)’와 ‘공기청정기(14.5%)’, ‘공기정화식물(12.5%)’, ‘의류건조기(10.4%)’등도 관심 있게 지켜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지난달 홈쇼핑모아 이용자가 가장 많이 검색한 검색어는 ‘공기청정기’였고 급상승 검색어도 지난 2월 대비 919% 검색량이 증가한 ‘미세먼지 마스크’가 선정됐다.
홈쇼핑모아는 오는 30일까지 ‘구매해줘서 드림’ 이벤트를 진행한다. 결제액과 쇼핑사 상관없이 이달동안 홈쇼핑모아 앱으로 구매한 이용자 1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를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