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립공원에 토종 여우 복원한다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0.12.0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산에서도 여우를 볼 수 있을까?'

국립공원관리공단이 토종 여우 복원을 위한 첫 단계로 백두대간 내 3개 국립공원에서 여우의 서식환경 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백산이 최적지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공단은 지난 3월부터 덕유산, 소백산, 오대산 국립공원에서 지역주민 청문조사와 문헌조사를 거쳐 과거에 여우가 가장 많이 목격되었던 지역과 여우의 먹이자원, 서식환경을 조사하였다.

여우는 쥐와 같은 설치류를 주로 먹고 사는데, 조사 결과 설치류는 소백산국립공원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먹이자원인 포도처럼 겉껍질이 얇고 과즙이 많은 장과류와 밤・호두와 같은 견과류는 오대산과 소백산, 양서・파충류는 소백산에 많이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우의 서식에 영향을 미치는 수계, 향, 경사, 고도, 식생 등의 서식환경을 GIS로 분석한 결과, 3개 공원 모두 비슷하게 나타났다.

여우는 과거 우리나라 전 지역에 분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60년대 쥐잡기 운동 등으로 개체수가 급감하여 환경부에서는 멸종위기야생동물Ⅰ급으로 지정 관리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는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에 포함되어 있어 국가간 거래가 제한되어 있다. 해외 연구자료에 의하면 여우는 한 번에 4∼6마리, 많게는 10마리 이상의 새끼를 낳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나 복원을 위한 새끼 증식은 어렵지 않으나, 우선적으로 원종확보와 안정적인 서식환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공단 송동주 멸종위기종복원센터장은 “내년에는 먹이자원이 가장 풍부한 소백산국립공원을 대상으로 서식 환경과 위협요인에 대한 정밀조사와 주민의식 조사 등을 통해 복원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면서, “본격적인 여우 복원 사업을 위해서는 멸종위기에 있는 야생동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업다운뉴스 뉴스팀/사진:MBC 뉴스데스크 캡쳐

<기사 더보기>

드링크제 자주 마시는 우리 부장님, 정말 괜찮을까?

키 크게 하는 신비의 음식 있다, 없다!

여자들은 초콜릿 복근의 근육 남을 좋아한다?

'안티 에이징', 아무나 할 수 없다!

당뇨병은 '내'가 만드는 병이다!

여자는 길눈이 어둡다? 뭘 모르는 소리!

잘 되던 다이어트, 갑자기 주춤하다면? 그 이유는?

겨울철 무좀의 습격, 여자도 예외는 없다!

성격 고쳐라! 그렇지 않으면 병 생긴다!

커피 하루에 몇 잔을 마시면 괜찮은 걸까?

금연 천국 vs 흡연 지옥 … 이래도 담배 피울래!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