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외무성, ‘미사일 논란’에 첫 공식입장 “누구 겨냥한 것 아냐”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5.09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북한 외무성이 지난 4일 쏘아올린 발사체에 대해 "그 누구를 겨냥한 것이 아닌, 정상적이 자위적 군사훈련의 일환"이라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발사체가 탄도미사일로 규정될 경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위반 및 9·19 남북 군사분야합의 위반에 해당한다는 점을 고려한 대응으로 보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8일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정상적이며 자위적인 군사훈련에 대해 가시 박힌 소리를 하는 세력이 있다"며 "어느 나라나 하는 방위적 차원으로, 그 누구를 겨냥한 것이 아닌 정상적 군사 훈련이었다"고 항변했다.

북한 외무성이 지난 4일 쏘아올린 발사체에 대해 "그 누구를 겨냥한 것이 아닌, 정상적이 자위적 군사훈련의 일환"이라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외무성이 지난 4일 쏘아올린 발사체에 대해 "그 누구를 겨냥한 것이 아닌, 정상적이 자위적 군사훈련의 일환"이라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은 발사체를 쏜 것을 두고 자신들의 자위권을 강조하며 일부 나라들이 다른 주권국가를 겨냥하여 진행하는 전쟁 연습과는 명백히 구별된다고 선을 그었다. 지난 4일 북한이 쏜 발사체를 두고 한국과 미국에서 탄도미사일이냐 아니냐는 논란이 일어난 것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한미 합동훈련 전개 상황을 근거로 "우리의 정상적이며 자체방어적인 군사훈련에 대해서만 도발이라고 걸고드는 것은 점차적으로 우리 국가의 무장해제까지 압박하고 종당에는 우리를 먹자고 접어드는 기도를 노골적으로 표출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부 세력들이 그 누구의 충동을 받아 우리를 무턱대고 걸고 들면서 우리의 자주권, 자위권을 부정하려 든다면 우리도 그들도 원치 않는 방향으로 우리를 떠미는 후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현재 유엔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및 9·19 남북 군사분야합의에 따라 탄도미사일 기술을 쓴 모든 발사체를 금지하고 있다. 만일 북한이 쏜 발사체가 탄도미사일로 규정된다면 추가적인 대북 제재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 정상간 통화를 통해 조기에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