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 52시간제 반발’ 전국 버스 파업, 릴레이 가결...교통대란 몰고 오나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5.09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주 52시간제 도입을 앞두고 사용자 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전국 주요 도시의 버스노조가 파업 찬반 투표에 나섰다. 9일 오후 서울과 수도권 등 전국 234개 버스사업장 노동조합의 파업 찬반투표 결과 발표가 나올 예정이어서 버스파업을 우려하는 지자체와 시민들의 시선이 쏠린다.

앞서 투표를 진행한 사업장에서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했다. 사업장 기준으로 절반 이상이 찬성해 투표가 가결될 경우 버스 파업에 따른 대중교통대란 우려가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주 52시간제 도입을 앞두고 사용자 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전국 주요 도시의 버스노조가 파업 찬반 투표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주 52시간제 도입을 앞두고 사용자 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전국 주요 도시의 버스노조가 파업 찬반 투표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은 서울, 경기도 지역 등의 투표 결과를 취합해 이날 오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전국 자동차노련 소속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경남 창원, 충북 청주, 경기, 전남, 충남 사업장 12곳 247개가 동시에 쟁의 조정 신청을 했다. 버스 차량으로는 2만여대에 달하며, 참여 인원은 4만1000여명이다.

앞서 투표를 진행한 부산은 전체 33개 사업장별로 전날 오전 10시부터 파업 찬반투표를 한 결과 재적 조합원 5387명 중 5206명(97%)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했다. 울산 5개 버스업체 노조 또한 87.7%가 파업에 찬성표를 던졌으며, 충남도는 95% 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나머지 7개 업체 또한 높은 비중으로 파업에 찬성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만약 사업장별로 버스기사 절반 이상이 찬성으로 가결되고 쟁의 조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오는 15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자동차노련은 10일 긴급대표자 회의를 통해 파업 여부와 일정 등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노조는 버스회사가 신규 인력 미충원, 운행 차량 및 노선 폐지 등의 방법으로 노동시간을 단축해 임금을 감소시켰다고 주장하며 파업 투표에 나섰다. 특례업종에서 제외된 노선버스는 현재 최대 68시간 근무가 가능하지만 주 52시간제가 시행되면 이것이 불가능해 임금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이에 노조는 정부와 지자체가 버스 회사가 노선 폐지나 운행 축소를 하지 못하도록 독려하고, 버스 교통 정상화를 위한 재정적 지원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버스 파업 결의가 이뤄지면 최악의 경우 전국 노선버스 2만대가량이 운행을 멈추게 된다. 시민의 발인 노선버스가 전국 곳곳에서 멈춰설 경우 이를 대체할 교통수단이 마련되지 않은 지역도 적지 않아 큰 혼란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