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찬성률 96.6%’ 버스 노조 15일 총파업 가결...전국 버스 멈춰서나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5.10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줄어들 임금을 보전해줄 것을 주장하는 전국 시·도지역 버스노조가 파업을 결의했다. 버스 노조는 서울과 부산, 대구 등 전국 9개 시·도에서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96.9%의 찬성률을 보였다며 각 지역별 노조 대표가 모여 협상안을 만들고 구체적인 파업 방식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버스노조가 오는 14일 지역노동위원회 협상을 통해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15일 0시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혀 교통대란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은 10일 서울과 경기를 비롯한 5개 지역 노조가 90%를 웃도는 찬성률로 파업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천지역 버스 노조는 이날 1차 조정회의 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하며, 창원 버스노조도 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버스노조가 오는 14일 지역노동위원회 협상을 통해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15일 0시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은 10일 서울과 경기를 비롯한 5개 지역 노조가 90%를 웃도는 찬성률로 파업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전국 10개 지역 버스 노조 대표들은 노조의 의견을 수렴해 이날 협상안을 만들어 구체적인 파업 방식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토대로 오는 14일 지역노동위원회에 협상에서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하면 15일 파업에 들어간다.

앞서 버스노조는 주 52시간 근로제가 도입될 경우 오는 7월 1일부터 300인이 넘는 버스 회사의 근로시간은 현행 주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줄어든다며 임금인상, 정년연장을 요구하며 경영진과 공동교섭을 벌였다. 그러나 버스업계 측은 인건비 상승을 감당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맞서 왔다.

이에 각 지자체는 중앙정부 지원만을 바라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국토부는 각 지방자치단체에 버스 요금 인상을 권고하면서 삭감되는 버스 운전사들의 임금을 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버스노조와 사측, 지자체가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버스 파업으로 인한 교통대란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전국 대부분의 버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서울 7500대, 경기 600대, 부산 2511대 등 전국 2만여대의 버스가 일제히 멈춰 그 피해가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전가될 것으로 보인다.

버스노조 파업 결의와 관련해 김정렬 국토부 차관은 "노선버스는 하루 1700만명의 이동을 책임지고 있어, 버스 파업 시 국민 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게 되므로 각 지자체의 책임 아래 노·사 협상을 적극 중재·조정해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국토부는 파업에 대비해 지자체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적극 대처하고,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고용부와 협력해 엄중히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파업 및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 지자체의 대응 계획을 점검하고 버스의 차질 없는 운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 지자체에 노·사 협상을 적극 중재·조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지자체는 대체 운송수단 등 비상 수송 대책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