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깊어지는 감정의 골…중국, 대미 무역전쟁 넘어 외교·관광까지 ‘보복전’ 확대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6.05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미·중 양국의 갈등이 무역을 넘어 외교, 교육, 문화, 관광으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톈안먼 사건'을 언급한 미국을 향해 중국은 '미국 여행 주의보'라는 또 다른 대미 보복 카드를 꺼내들었다. 중국의 대미 보복 방침이 2016년 한국에 대한 ‘사드(THAAD) 보복’과 유사하다는 분석도 나오는 상황이다.

4일 베이징발 연합뉴스와 중국 매체 관찰자망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와 문화여유부는 이날 미국으로 가는 중국인에게 안전에 주의하라고 당부하고 나섰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오후 중국인의 미국행에 대해 안전 경고를 발령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4일 브리핑을 통해 미국행 안전 경고 이유를 설명했다. [사진=중국 외교부 제공]

중국 외교부는 최근 미국 법 집행 기구가 미국을 방문한 중국인들에 대해 무고하게 출입국 단속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괴롭혔다고 주장하며, 올해 말까지 미국에 간 중국인들과 관련 기구에 안전 의식과 경계를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라고 주문했다고 밝혔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행 안전 경고가 미·중 무역 마찰과 관련 있는지에 대해 "이는 최근 미국에 간 중국인들이 이유 없이 방해를 받고 있는 데 따른 조치"라고 밝혔다.

중국 문화여유부도 이날 미국 내 범죄 발생과 중국인에 대한 부당한 출입국 검문 등을 이유로 미국 여행에 대한 안전 주의보를 발령했다. 문화여유부는 최근 미국에서 총격, 절도 사건이 빈발하고 있어 미국 여행을 가는 중국인들은 목적지의 상황을 잘 파악해 안전 예방 의식을 가져야 한다면서 올해 말까지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나서 갑자기 중국인들의 미국 여행에 제동을 걸었다는 점에서 또 다른 대미 보복 카드를 꺼낸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기준 중국인의 미국 여행은 290만명에 달해 미국에도 중요한 수입원이 되고 있다. 따라서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로 미국 내 여행업계의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행보가 2016년 한국을 향한 사드 보복과 유사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국이 2016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 1개 포대의 한반도 배치를 공식 발표하자 중국 정부는 강력하게 반발하며 다양한 경제보복 조치를 단행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지난해 5월 사드 보복으로 한국의 경제적 손실이 최대 8조5000억원으로 예상된다고 추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