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러·중 KADIZ 첫 동시 침입…軍, ‘독도 영공 침범’ 러시아 군용기에 360여발 경고사격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7.2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중국 정찰기와 러시아 폭격기가 동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무단 진입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러시아 군용기 1대는 독도 인근 한국 영공을 두 차례 7분간 침범했다. 이에 우리 군은 F-15K와 KF-16 등 전투기를 출격시켜 차단 기동과 함께 한국 영공을 사상 처음으로 침범한 러시아 군용기 방향으로 360여발의 경고사격을 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합동참모본부는 23일 중국 군용기 2대와 러시아 군용기 3대가 이날 오전 KADIZ에 진입했고, 이 가운데 러시아 군용기 1대는 독도 인근 영공을 두 차례 침범해 우리 군이 대응했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오늘 오전 KADIZ을 침범한 군용기는 중국 H-6 폭격기 2대, 러시아 TU-95 폭격기 2대와 A-50 조기경보통제기 1대"라고 밝혔다.

독도 영공을 침공한 러시아 군용기. [사진=일본방위성/연합뉴스]

다른 나라 군용기가 한국 영공을 침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리 공군 전투기는 러시아 A-50 전방 1㎞ 거리로 360여발의 경고사격을 했다. 이 관계자는 "KADIZ를 진입한 타국 군용기 전방 1㎞ 근방으로 경고사격을 한 사례도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동시에 KADIZ에 진입한 것도 사사 처음이라는 게 합참의 설명이다.

공군 전투기는 KADIZ를 중국 폭격기에 대해 20여차례, 러시아 폭격기와 조기경보기에 대해 10여차례 등 모두 30여회 무선 경고통신을 했으나 응답이 없었다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44분경 중국 군용기 2대가 이어도 북서방에서 KADIZ로 최초 진입한 뒤 오전 7시 14분경 이어도 동방으로 이탈했다. 이후 일본 방공식별구역(JADIZ) 안쪽으로 비행하다가 오전 7기 49분께 울릉도 남방 140㎞ 근방에서 KADIZ로 재진입했다.

북쪽으로 기수를 돌려 올라가던 중국 군용기는 울릉도와 독도 사이를 지나서 오전 8시 20분께 KADIZ를 빠져나갔다.

KADIZ를 이탈한 중국 군용기는 오전 8시 33분 동해 북방한계선(NLL) 북방에서 러시아 군용기 2대와 합류해 남쪽으로 향했다. 오전 8시 40분경 울릉도 북방에서 KADIZ에 재진입했다.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 4대가 다 같이 KADIZ로 들어왔다. 이어 최초 KADIZ에 진입했던 중국 군용기 2대와 러시아 군용기 2대는 오전 9시 4분께 울릉도 남방에서 KADIZ를 벗어났다.

KADIZ을 네차례 침공한 러시아 군용기의 비행경로. [사진=연합뉴스]

독도 영공을 침범했던 러시아 군용기 1대는 오전 9시 15분에 KADIZ를 이탈했다가 오전 9시 28분에 KADIZ에 재진입했고, 오전 9시 33분 독도 영공을 2차 침범했다.

공군 전투기가 재차 경고사격을 하자 러시아 군용기는 오전 9시 37분 독도 영공을 이탈해 북상했다. 2차 영공 침범은 오전 9시 33분부터 4분간 이어졌으며 이 러시아 군용기는 최종적으로 오전 9시 56분께 KADIZ를 이탈했다.

합참은 러시아 군용기가 한국 영공을 침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군은 제주도 서남방 및 동해 NLL 북방에서 미상항적의 군용기들을 포착할 때부터 공군 전투기를 긴급 투입, 추적 및 감시 비행, 차단 기동, 경고사격 등 정상적인 대응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와 외교부는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의 KADIZ 진입 및 러시아 군용기의 영공 침범 행위에 대해 주한 중국·러시아 대사관 관계자를 불러 사전 통보 없이 KADIZ 진입 및 영공을 침범한 것과 관련해 매우 엄중하게 항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