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야, 국회정상화 합의…안보국회 30일부터, 추경처리는 새달 1일 본회의서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7.29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3개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새달 1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이인영·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만나 7월 임시국회를 정상화하는데 뜻을 같이하고 이같은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여야는 또 30일부터 안보국회를 위한 운영·국방·외교통일·정보위원회를 열어 최근 안보 상황 등에 대해 현안질의를 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가운데)·자유한국당 나경원(왼쪽)·바른미래당 오신환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원내대표 회동을 마친 뒤 안보국회·추경처리 및 7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다음달 1일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과 일본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 대(對) 중국·러시아·일본 영토주권 침해 결의안을 동시 처리하기로 했다.

앞서 여야는 일본의 경제보복 등의 중대한 위기에도 정쟁을 거듭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된 지 96일이나 지났고, 다음달 10일이면 역대 최장 심사기록(107일)을 뛰어넘게 되는 상황이었다.

3당 원내대표의 합의 전까지만 해도 여당과 제1야당은 추경안 계류의 책임을 서로에게 떠밀었다.

다만 한국당은 발목잡기로 국정이 마비됐다는 비판을 의식한 듯한 모습을 보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여당의 추경 핑계가 도를 넘고 있다. 제대로 심사해서 통과시키자고 아무리 제안을 해도 추경을 핑계로 협의를 거부하고 있다"면서도 "대승적으로 추경해주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국회 소집요구가 방탄국회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나 원내대표가 안보국회를 열어 본회의 날짜가 잡히면 추경은 자연스럽게 논의되고 처리될 것이라 말했다"며 "그러나 추경안을 96일째 허공을 떠돌게 하면서 이렇게 말하는 나 원내대표에게 어떤 진정성도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날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의 합의로 30일부터 국회가 정상화된다. 국회 제출 96일째를 맞은 추경안은 100일이 지나기 전에 심의가 진행되게 됐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