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일본 경제보복 대응 화두로 '남북경협' 제시…"평화경제 실현해 日 따라잡겠다“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8.0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지난 2일 한국을 수출절차 우대국인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한 일본을 향해 고강도 비판을 던진 문재인 대통령이 사흘 만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남북경협을 통해 극복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이 중점적으로 추진해 왔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이번 일을 겪으며 평화경제의 절실함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일본경제가 우리 경제보다 우위에 있는 것은 경제 규모와 내수 시장으로, 남북 간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된다면 우리는 단숨에 따라잡을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평화경제는 남북 및 북미 관계에 굴곡이 있다고 해서 쉽게 비관하거나 포기할 일이 아니다"라며 "긴 세월의 대립·불신이 있었던 만큼 끈질긴 의지를 가지고 서로 신뢰를 회복해 나아가야 가능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수보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수석·보좌관 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야말로 세계 어느 나라도 가질 수 없는 우리만의 미래라는 확신을 갖고 남북이 함께 노력해 나갈 때 비핵화와 함께하는 한반도의 평화와 그 토대 위에 공동번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일본을 향한 강도 높은 비판도 이어갔다. 일본정부가 아픈 과거를 딛고 한일 관계를 발전시켜온 양국 국민에게 깊은 상처를 주고 있다고 지적한 문 대통령은 "과거를 기억하지 않는 나라 일본이라는 비판도 일본 정부 스스로 만들고 있다"며 "일본의 자유무역질서 훼손에 대한 국제사회 비판도 매우 크다"고 꼬집었다.

또한 일본은 경제력만으로 세계의 지도적 위치에 설 수 없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한 뒤 "우리는 경제 강국으로 가기 위한 다짐을 새롭게 하면서도 민주·인권 가치를 가장 소중히 여기며 자유롭고 공정한 경제, 평화·협력의 질서를 일관되게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도 '남북경협'이라는 화두를 던지며 한반도 평화 구축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같은 발언은 최근 북한의 발사체 도발 등으로 남북관계에 이상조짐이 생긴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남북경협 등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축이라는 정부의 역점 정책을 강조하면서 일본정부를 향해 단호한 스탠스를 유지하는 것으로 현 상황을 타계하려는 의도도 읽힌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