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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부, 5G 실감콘텐츠 초기시장 선점 위해 198억원 투입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19.08.06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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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부)가 실감 콘텐츠 분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약 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과기부는 “‘5G+ 전략’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5대 핵심 서비스 중 하나인 실감 콘텐츠 분야 조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경예산 198억원을 투입한다”고 6일 밝혔다.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과제 예시.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지난 4월 3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5G 핵심 서비스인 실감 콘텐츠 육성을 위한 정부 지원 확대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과기부는 실감 콘텐츠 분야 업계·학계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해 수렴한 현장의 다양한 정책적 요구와 국가 지원전략을 반영해 실감 콘텐츠 분야 추경사업을 기획했다.

과기부는 이번 추경사업을 통해 국내 실감 콘텐츠 기업이 글로벌 초기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5G 실감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 입체 실감 콘텐츠 제작 인프라를 구축해 국내 중소기업의 활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5G 실감 콘텐츠 우수과제 제안 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 개발을 지원(10개 과제 내외, 총 100억원)하는 ‘제2차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공고를 7일에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5G 상용화로 360° 입체 실감 콘텐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국내 중소기업이 고비용의 콘텐츠 제작 인프라를 개별적으로 구축하지 않고도 5G 입체 실감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정부가 선도적으로 아시아 최대 수준의 5G 입체 실감 콘텐츠 제작 인프라를 구축(상암동, 98억원)해 국내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노경원 과기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VR·AR 등 실감 콘텐츠는 5G 상용화를 계기로 대규모 미래시장 창출이 예상되는 분야다”라며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점을 극대화해 5G 실감 콘텐츠 시장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실감 콘텐츠 사업을 속도감 있게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제2차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공고는 과기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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