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靑, '조국 임명 찬반' 국민청원 답변 "인사권 대통령에 있어…모두 국정운영에 반영"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0.10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청와대가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찬성·반대를 요구한 국민청원에 대해 동시 답변을 내놨다. 두 개의 청원에 각각 답하는 대신 한 번의 답변으로 양측 의견을 모두 국정운영에 반영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것이다.

강정수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은 10일 공식 답변에서 조국 장관 찬반 국민청원에 대해 "국무위원인 법무부 장관의 임명 및 임명철회에 대한 권한은 인사권자인 대통령에게 있다"며 "조 장관 임명에 대해 찬성과 반대 의견이 국민청원으로 올라온 점에 대해 청와대는 앞으로 국정운영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찬성·반대를 요구한 국민청원에 대해  양측 의견을 모두 국정운영에 반영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조 장관 임명 이후 정치권뿐 아니라 서초동과 광화문 광장에서 대규모 찬반 집회가 열리는 등 진영 간 극한 대립이 펼쳐지는 가운데 청와대가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는 것은 최대한 신중한 태도를 유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강 센터장은 "절차적 요건을 모두 갖춘 상태에서 본인이 책임져야 할 명백한 위법 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는데도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가 된다"며 "무거운 마음으로 국민의 요구를 깊이 받들 것"이라는 문 대통령의 과거 공개발언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어 "대통령과 권력 기관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개혁에 있어서는 많은 성과가 있었고, 이 점은 국민들께서도 인정해 주시리라 믿는다", "남은 과제는 권력기관의 정치적 중립을 보장하고, 국민의 기관으로 위상을 확고히 하는 것을 정권의 선의에만 맡기지 않고 법·제도적으로 완성하는 일" 등 문 대통령의 발언을 전하며 청원 답변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