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통일부 "금강산 南시설 철거 北의도 파악 중"…민주 "유감", 한국 "너절한 대북정책"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0.23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 지시'를 내린 것과 관련해 정부가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정부로서는 북측의 의도와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가 먼저 협의를 제안할 계획은 없느냐'는 질문에는 "일단 지금으로서는 언론매체를 통해 보도된 것이기 때문에 의도와 사실관계 파악이 우선"이라고 답했다.

이 대변인은 "다각도로, 북측의 의도라든지 구체적인 사실관계에 대해서 저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서 파악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북한의 의도를 파악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앞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철거지시한 금강산 남측 시설. [그래픽=연합뉴스]

아울러 시설 철거 시 대응이 있냐는 지적에는 "북측의 조치에 대해서 예단해서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즉답을 피하면서도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금강산관광 주사업자인 현대아산은 북측 매체의 보도에 당혹감과 함께 우려 섞인 입장을 내놓았다. 현대아산은 "금강산관광 재개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보도에 당황스럽다"면서 "차분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는 짧은 입장문을 내놨다.

정치권 역시 북한의 조치에 유감을 표했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범여권은 우려가 담긴 메시지와 함께 북한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고, 보수야권인 바른미래당과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의 대북정책에 대해 의문을 표하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남북 교류와 평화의 대표적 상징인 금강산 관광인 만큼 북측의 조치는 안타깝고 유감"이라며 북한을 향해 "지금이라도 남과 북은 차분한 진단과 점검을 통해 남북 상호 간 교류와 협력을 진척시키기 위한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남북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일 뿐만 아니라 북한이 더더욱 고립을 자초하는 일"이라며 "금강산은 겨레의 공동자산이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남북 상생의 길로 나오라"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내년 농사를 위해 남겨둔 볍씨이자 남북교류 협력의 상징을 철거하는 것은 섣부른 결정"이라며 "금강산에 대한 주체적 개발은 개발대로 하고, 남북교류의 희망을 지워버리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너절한 평화경제'를 고집하는 문재인 정부에 북한이 '너절한 남측 시설 철거'로 응답했다"며 "남북관계에 일방적으로 끌려다닌 결과가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진다'는 악담뿐인가. 이제는 '너절한 대북정책'을 폐기하라"고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은 끊임없이 싫다고 하는데도 문재인 대통령은 끊임없이 '평화경제'를 강조하고 있다"며 "누구 고집이 더 센지 겨루는 사이 우리 국민의 근심만 깊어진다"고 밝혔다. 이어 "평화가 아닌 긴장과 위협만 고조되는 남북관계의 현실을 애써 보지 않으려는 정신승리는 이제 중단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