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정은, ‘남하’에 포사격까지 지시…우리 軍 첫 ‘유감’ 표명 이유는?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11.2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부 전선에 위치한 도서지역 방어부대를 시찰하는 과정에서 북한 군의 해안포 실사격이 이뤄졌다. 9·19 남북군사합의를 어기며 북한이 자행한 이번 군사 행보는 북·미 간의 비핵화 협상의 '연말 시한'을 앞둔 가운데 미국과 우리 정부를 동시에 겨냥한 무력시위라는 분석이 나온다.

뉴시스에 따르면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5일 "최고령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서부전선에 위치한 창린도 방어대를 시찰하시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시찰에는 박정천 총참모장(남측 합참의장격)과 노동당 중앙위원회 간부들이 동행했다.

중앙통신은 김정은 위원장이 창린도 해안포 중대에 포 사격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전투직일근무를 수행하고 있는 해안포 중대 2포에 목표를 정해주시며 한 번 사격을 해보라고 지시하시었다"며 "해안포 중대 군인들은 평시에 자기들이 훈련하고 연마해 온 포사격술을 남김없이 보여드리고 커다란 기쁨을 드리었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부 전선에 위치한 도서지역 방어부대를 시찰하는 과정에서 북한 군의 해안포 실사격이 이뤄졌다.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 위원장이 포 사격을 지시한 창린도는 황해도 남단에 위치한 섬으로 백령도에서 남동쪽으로 45여㎞ 떨어져 있다. 이 지역은 남북이 지난해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서 규정한 해상 적대행위 금지구역(완충수역)이다.

우리 군은 이를 '9·19 군사합의 위반'으로 규정하고, 북한에 군사적 긴장 행위의 즉각적인 중단과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은 남북한 접경지역 일대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우려가 있는 모든 군사적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이러한 유사한 재발하지 않도록 9·19군사합의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며 지난해 '9·19 합의' 이후 처음으로 유감을 표명했다.

이번 북한의 해안포 실사격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 위원장이 직접 접경지까지 '남하'한 것도 이례적인 상황인데, 실사격을 감행한 것은 미국과 함께 남측을 겨냥한 '무력시위'를 시작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김 위원장의 군사 행보는 이달 들어서만 3번째로 자신이 제시한 비핵화 협상의 '연말 시한'을 받아들이도록 미국에 압박하려는 시도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또한 우리 정부를 향해서는 과거의 ‘통미봉남’ 시절로 돌아가 수 있음을 경고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김 위원장이 연평도 포격 사건 9주기(11월 23일)에 맞춰 서북5도에 가장 근접한 해안포 부대의 포사격 훈련을 직접 지도했을 가능성도 크다. 연평도 포격 9주기를 맞아 다시 연평도 인근 창린도 해안포 기지를 찾아 화력을 과시했다는 것이다.

북·미 간의 비핵화 협상이 교착상태에 머무는 가운데 북한이 미국과 우리 정부를 동시에 자극하는 무력시위를 벌이면서 한반도 정세가 다시 불안정하게 바뀔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