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기현 첩보' 최초 제보자는 송병기 현 울산시 경제부시장...동향 파악 수준?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2.0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청와대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수사와 관련해 '하명수사'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된 내용을 최초로 제보한 인물은 송병기 현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 파악됐다. 송 부시장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김 전 시장을 누르고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철호 울산시장의 측근으로 분류되기에 '하명수사' 의혹 논란이 증폭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는 4일 브리핑을 통해 김 전 시장의 측근비리 의혹을 촉발시킨 첩보가 어떻게 접수됐는지 경위를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 부처에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로 파견돼 근무하던 A 행정관은 2017년 10월 스마트폰 SNS 메시지를 통해 김 전 시장의 의혹 등과 관련한 제보를 받고, 이를 요약·편집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다. 그 뒤 고위공직자 비위사안을 다루는 반부패비서관실을 거쳐 경찰에 첩보가 이첩됐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이 제보자에 대해서는 "특정정당 소속이 아닌 공직자"라고만 설명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에 대한 첩보를 전달한 제보자가 송병기 현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 파악됐다.[사진=연합뉴스]

브리핑 이후 이 제보자는 송 부시장으로, A 행정관은 문모 행정관이라는 점이 추가로 알려졌다. 뉴시스에 따르면 여권 관계자는 "송 부시장은 자유한국당 소속의 박맹우 전 시장 때 요직을 차지했던 인물"이라면서 "김기현 전 시장의 취임 이후 공직에서 퇴임했다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송철호 후보 캠프에 참여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송 부시장이 현재는 송철호 울산시장 측근인 것처럼 보이지만,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오히려 자유한국당출신 시장과 더욱 가깝게 지냈다고 설명했다.

송병기 부시장은 2002년 한나라당 소속으로 울산시장에 오른 뒤 내린 3선을 지낸 박맹우 전 울산시장 아래에서 요직을 두루 거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교통건설국 과장(4급)에 이어 교통건설국장(3급)까지 지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2014년 김기현 시장이 당선된 후에는 공직에서 퇴직했고, 이듬해 울산발전연구원 공공투자센터장을 지내다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시장 후보 캠프에 합류했다.

송 부시장은 제보자가 자신이라고 지목되자 일부 언론을 통해 "정부에서 여러 가지 동향들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 동향들에 대해 파악해서 알려줬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17년 하반기나 연말쯤 청와대 행정관이 아닌 지역에 있는 여론을 수집하는 쪽에서 연락이 왔다. 언론에 나왔던 내용이라 알려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