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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합병 여파' 유료방송 시장, KT·LG·SK 순으로 개편
'인수합병 여파' 유료방송 시장, KT·LG·SK 순으로 개편
  • 이세영 기자
  • 승인 2019.12.12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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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국내 유료방송 시장에서 LG군(LG유플러스, CJ헬로)이 인수합병 여파로 SK군(SK브로드밴드, 티브로드)을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 KT군(KT, KT스카이라이프)은 1위 자리를 유지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이런 내용을 담은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 IPTV의 ‘2019년 상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4년간 반기별 IPTV 및 SO 가입자 수. [그래픽=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6개월 평균 3303만4309명으로,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54만명이 늘었다.

사업자별로 보면 KT가 708만1177명으로 점유율 21.44%를 기록했고, SK브로드밴드 485만5775명(14.70%), LG유플러스 411만187명(12.44%), CJ헬로 405만5865명(12.28%), KT스카이라이프 326만1285명(9.87%) 순이었다.

이어 티브로드 308만2939명(9.33%), 딜라이브 201만937명(6.09%), CMB 156만2056명, 현대HCN 134만5365명(4.07%), 개별SO 9개사 166만8723명(5.5%)으로 조사됐다.

현재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LG유플러스와 CJ헬로의 인수합병이 진행 중이다. 이 점을 고려하면 KT군 1034만2462명(31.31%), LG군 816만6052명(24.72%), SK군 793만8714명(24.03%)의 순으로 구도가 재편될 전망이다. LG군이 SK군을 앞지르고 2인자 자리에 오르는 점이 눈에 띈다.

IPTV 3사의 가입자 수와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해 2015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을 시행한 이후 이번에 처음으로 IPTV 3사가 1~3위를 차지했다.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에서도 IPTV 1604만7139명(48.58%), SO 1372만5885명(41.55%), 위성방송 326만1285명(9.87%)으로 IPTV가 가장 많았다.

월별 가입자 수 동향을 보면 2017년 11월부터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전체 유료방송 시장에서 IPTV와 SO 간 가입자 수 격차는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약 268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지난해 하반기 1010만명 대비 24만명이 늘어난 1034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31.31%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최근 3년간 주요사업자(상위 5개사)별 시장점유율 변화.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특히 합산규제 일몰 전후의 시장점유율을 비교해보면 사업자별 증가 폭은 이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시장점유율 합산규제는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는 특수관계자인 다른 유료방송 사업자와 합산해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3분의 1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한 규정으로, 3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되다가 지난해 6월 27일 일몰됐다.

또한 올해 상반기 가입자 수는 지난해 하반기보다 54만명 정도 증가했다. 특히 2015년 하반기 이후 반기별로 80만명 이상 꾸준히 증가하던 가입자 수는 지난해 상반기부터 증가폭이 감소해 약 50만명대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가 1649만3284명(점유율 49.93%), 복수가입자 1396만9076명(42.29%), 단체가입자 257만1949명(7.79%) 등이다.

개별가입자는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해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이나 법인이고, 복수가입자는 하나의 명의로 다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체결하는 계약으로, 병원이나 호텔 등의 가입자다. 단체가입자는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권한을 위임받아 체결하는 단체계약의 가입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