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경심 추가기소에 두 '표창장 위조' 사건 모두 한 재판부가 심리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12.2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검찰이 추가 기소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표창장 위조’ 사건이 이 사건을 심리하던 기존 재판부로 배당됐다.

이 재판부는 표창장 사건에 대한 검찰의 공소장 변경을 한 차례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추가 기소 사건을 다시 배당받으면서 똑같은 사건을 두 재판을 통해 심리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은 검찰이 지난 17일 정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기소한 사건을 형사합의25부(송인권 부장판사)에 배당했다고 20일 밝혔다. 법원은 "검찰의 병합신청을 고려해 관련 예규에 따라 배당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법원은 이 사건을 앞서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의혹 등으로 기소된 사건과 병합해 심리할 것으로 보인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에 대해 여야의 반응이 극명하게 갈렸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추가 기소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표창장 위조’ 사건이 이 사건을 심리하던 기존 재판부로 배당됐다. [사진=연합뉴스]

이 사건은 정 교수가 2012년 9월 7일자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을 위조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검찰은 공소시효가 임박했다는 이유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청문회가 진행 중이던 지난 9월 6일 밤 정 교수에 대한 조사 없이 기소했다. 이후 정 교수의 입시비리 의혹에 대해 추가 수사를 벌인 검찰은 그 내용을 반영해 공소장을 변경하겠다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하지만 지난 10일 재판부는 공소장 변경을 불허했다. 위조 날짜가 2012년 9월에서 2013년 6월로 크게 바뀌는 등 기초적 사실관계가 많이 바뀌어 '공소사실의 동일성'을 인정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검찰은 이에 따라 추가로 확인한 사실관계를 담아 새로 정 교수에 대한 공소를 제기했지만, 기존 사건의 공소를 취소하지는 않았다. 검찰은 공소장 변경 불허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항소심에서 다시 판단을 받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사실상 같은 내용의 사건으로 두 개의 재판이 한 곳의 재판부에서 진행하는 상황이 현실화했다. 다만 재판부가 두 사건 공소사실의 동일성을 인정하지는 않은 만큼, 외형상 이중 기소가 된 상황은 아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