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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로 달라진 생활패턴…AI스피커·PC·모바일 사용시간 증가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2.21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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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외출이 줄면서 인공지능(AI) 스피커와 PC, 모바일 앱 등 전자기기 사용시간이 늘어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1일 KT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번째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뒤 기가지니에 말을 건 수치인 발화량이 증가했다.

기가지니 발화량 수치. [표=KT 제공]

첫 확진자 발생 전후 기간인 1월 2일~15일과 1월 30일~2월 12일 사이에 기가지니 발화량은 8.3% 늘었고, 뉴스 서비스 발화량은 약 99% 늘었다. KT는 코로나19 감염자 정보 등을 검색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이 기간에 음성으로 물건을 주문해 받아보는 ‘기가지니 장보기 서비스’ 등 쇼핑 발화량과 매출도 각각 22%와 37% 증가했다.

이외에도 게임(14.8%), 키즈(11.5%), TV(11%), 라이프스타일(10.9%), 블루투스 스피커(10.8%) 순으로 기가지니를 활용한 실내 활동이 늘었다.

지난달 PC 인터넷과 모바일 평균 이용시간 역시 전월에 비해 증가했다.

닐슨코리아의 ‘2020년 1월 인터넷 서비스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PC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은 전월 대비 0.8% 증가한 1069분이었고, 모바일 앱 평균 이용 시간도 안드로이드가 전월 대비 0.6% 증가한 8828분·iOS가 전월 대비 0.8% 증가한 1만16분이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외부활동 기피와 정보탐색 현상으로 PC와 모바일 앱의 평균 이용시간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전월 대비 PC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 [그래픽=닐슨코리아 제공]

PC 사이트 카테고리 중 지난달 ‘뉴스/미디어’ 카테고리의 사용량은 전월 대비 평균 이용 시간(5.3%↑)과 페이지뷰(3.9%↑) 모두 증가하면서 지난해 7월 이후 처음으로 사용량이 증가했다.

지난달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PC 이용자들의 뉴스 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닐슨코리아 측은 추정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외출이 줄면서 지난달 iOS에서는 ‘전자상거래’ 카테고리 이용시간이 전월 대비 10.1% 증가했고, 쿠팡과 G마켓, 패션 쇼핑몰·인테리어 관련 모바일 앱의 사용량이 크게 늘었다.

또한 지난달 iOS에서는 전월 대비 ‘생활’ 카테고리 사용량이 13.3% 감소했다.

특히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대중교통이나 공유차량 서비스와 관련된 카카오지하철, 전국시외버스 통합예매, 공유차량 앱 쏘카 등의 사용량이 크게 줄어 닐슨코리아는 코로나19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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