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마스크 대란에 "국민께 매우 송구"...정부조직 24시간 긴급체제 비상대응 주문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3.03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서 정부의 마스크 공급이 혼선을 빚은 것과 관련해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실상 사과의 뜻을 밝혔다. 마스크 문제를 두고 국민에게 직접 “송구하다”고 말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구에 상주하며 진두지휘를 하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세종청사에 있는 각 부처 장관, 15개 시도지사를 영상으로 연결하는 '4원 중계' 형태로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국가 전체가 감염병과의 전쟁에 돌입했다"는 엄중한 상황인식을 드러내면서 "정부의 모든 조직을 24시간 긴급 상황실 체제로 전환해달라"며 비상한 대응을 거듭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서 정부의 마스크 공급이 혼선을 빚은 것과 관련해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실상 사과의 뜻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한국은 세계가 인정하듯 전수조사와 역학조사를 강화해 확진자를 빠르게 차단하고 치료하는 모범을 보이고 있다"며 "빠른 속도로 많은 인원을 검사하면서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은 지역 감염을 확산을 막기 위해 지금 단계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은 조치"라고 평가했다.

다만 공급 차질로 인해 이른바 '마스크 대란'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의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확진자가 폭증하고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수입도 여의치 않은 현실적인 어려움도 분명히 있지만, 오랫동안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 문제 해결을 위해 △생산물량 확대 지원 △공평한 보급방안 강구 △공급상황 투명한 홍보 등 3가지를 당부했다. 또한 "생산업체들이 물량을 최대한 늘리도록 원재료 추가확보 등을 최대한 지원하고, 나중에 수요가 줄어도 정부가 남는 물량을 사도록 해 업체들이 안심하고 생산하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마스크 문제를 두고 문대통령이 국민에게 직접 송구하다고 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가 마스크 착용을 코로나19 대응수칙의 기본이라고 했는데도 정작 현장에서는 마스크를 구하기 어렵다는 아우성이 나오는 상황을 방치할 수 없었던 것이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전날 국회서 열린 코로나19대책위·최고위 연석회의에서 "마스크 한 개로 3일을 쓰는 데 지장이 없다"고 해 민심을 자극하는 등 마스크 문제를 둘러싼 정부와 여권에 대한 반발심리도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마스크 물량을 신속히 확보하는 것은 물론 공평한 보급 방안을 주문한 것은 정부의 역량을 총동원하라고 기강을 잡는 동시에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지우기 위한 취지로도 읽힌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