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출범 전부터 흔들…홍준표·조경태 '자강론' vs 심재철 '옹호론'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4.27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4·15 총선 참패 수습을 위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선택한 미래통합당의 내홍이 점점 격화하고 있다. 당 안팎의 중량급 인사들도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통합당 지도부는 28일 전국위원회를 열어 김종인 전 위원장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인할 계획이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는 절차적 문제뿐 아니라 김 전 위원장의 비위 전력까지 들고나오면서 거센 찬반 공방을 벌어지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는 26일 페이스북에 "노욕으로 찌든 부패 인사가 당 언리에 맴돌면서 개혁 운운하는 몰염치한 작태는 방치하지 않겠다"며 김 전 위원장을 겨냥했다. 그는 1993년 ‘동화은행 비자금 사건’ 피의자로 소환된 당시 민주정의당 의원이던 김 전 의원장을 자신이 심문한 일을 거론했다.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7일 종로구 자택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한 “김 전 위원장은 1995년 ‘노태우 비자금 사건’에서 재계 인사들로부터 경제수석이라는 직함을 이용해 뇌물 브로커 행세를 한 혐의로 유죄 판결 받고 항소 포기한 전력이 있다”며 과거 폭로를 이어갔다. 홍 전 대표가 이날과 전날 페이스북에 쓴 김 전 위원장 비난 글만 8개에 이른다.

당 지도부 중 유일하게 생환해 5선 고지에 오른 조경태 최고위원과 3선이 된 김태흠 의원, 일부 유승민계 의원들도 모두 김종인 비대위가 아닌 '자강론'을 거세게 주장하는 상황이다. 불출마한 김영우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당이 나아갈 바에 대해 다른 곳에서 다른 사람에게서 길을 찾지 말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반면 당내 일각에서는 '김종인 비대위'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낙선한 신상진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자강론은 말만 아름다울 뿐, 현재 상태를 지속시키는 환각제"라며 김종인 비대위에 힘을 실어주자고 주장했다.

심재철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 역시 이날 국회에서 연 기자 간담회에서 김 전 위원장이 '무기한 임기'를 주장한 바 없다며 "이 당이 대선을 치를 만한 여건이 됐다고 생각한다면 미련 없이 떠날 것", "기한이 1년보다 짧을 수도 있다"고 옹호에 나섰다.

심 권한대행은 "김종인 씨가 제게 밝힌 견해는 아무리 늦어도 2022년 3월 대선 1년 전까지인 내년 3월까지는 대선 승리의 준비를 마쳐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종인 내정자가 "나는 통합당을 도우려는 사람이다. (임기가) 1년보다 짧을 수도 있고,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하면 언제든 그만둘 수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덧붙였다.

심 권한대행은 김 내정자가 '무기한 전권 비대위원장'을 요구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명백한 오보다. 전권이 아니라 당 대표의 권한"이라며 "선거로 뽑히는 권한대행과 정책위의장의 권한이 엄연히 있는데 전권이란 게 말이 되나. 일부 매체의 악의적 선동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