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카카오가 올해 1분기 주력 사업인 카카오톡을 비롯해 간편결제 등 신사업과 콘텐츠 부문이 선전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냈다.
카카오는 2020년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8684억원, 영업이익 882억원을 올렸다고 7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3%, 영업익은 219% 늘어나며 모두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도 10.2%로 두 자릿 수를 나타냈다.
매출을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직전 분기 대비 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41% 늘어난 4418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톡 사업인 톡비즈 매출은 신규 광고주 확대와 커머스(상거래)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 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한 2247억원을 올렸다. 선물하기·톡스토어·메이커스 등 카카오커머스 거래액이 1년 전 같은 기간에 비해 55% 늘어났다.
포털 부문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대형 브랜드 광고주의 광고 집행 수요 감소로 직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한 1166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4%, 전년 동기 대비 68% 늘어난 1005억원을 기록했다.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인 ‘카카오T 블루’의 가맹 사업 확대와 카카오페이 거래액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갔다는 분석이다.
콘텐츠 부문은 전 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로는 8% 증가한 426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97%, 전년 동기 대비 30% 성장한 970억원을 기록했으며, 글로벌 플랫폼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1% 급성장했다.
특히 일본 웹툰 서비스인 픽코마의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며 전체 콘텐츠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게임 콘텐츠 부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성장한 968억원, 음악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1507억원을 달성했다. 지적재산(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줄어든 819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영업 비용은 전 분기 대비 2% 증가, 전년 동기 대비로는 15% 늘어난 7802억원이다.
카카오는 주력인 카톡 광고와 쇼핑 부문을 계속해서 강화하고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 등 금융 부문의 확장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올해 K-콘텐츠의 수요가 높은 대만·태국·중국 지역에 진출하고 음악·영상·디지털 등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사업도 가속화하고, 하반기에는 기업용 종합업무플랫폼 ‘카카오워크’를 출시하는 등 기업 간 거래(B2B)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