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2년만에 ‘위기극복’ 노사정 대화 첫걸음…정총리 "시선 둘 곳은 조직 아닌 오로지 국민"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5.2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노동계와 경영계, 정부 등 노사정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고용 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한자리에 모여 위기극복을 위한 공동모색의 첫걸음 내디뎠다. 양대 노총을 포함한 노사정 주체들이 모두 모여 머리를 맞댄 것은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이후 22년 만이다.

정세균 총리는 20일 서울 총리공관에서 개최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 회의'에서 "일자리와 일터를 지키기 위해 노사정 모두가 한 몸이라는 생각으로 힘을 모으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노사정 대표자들을 향해 "심각한 일자리 상황 앞에서 지체하거나 주저할 수 없다"며 조속한 합의점 모색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뜻을 모은다는 목표 아래 비상한 각오로 논의에 임해달라"며 "노사정은 입장이 다를 수밖에 없지만 각자 입장만 고집하면 작은 결실도 거둘 수 없다. 시선을 둘 곳은 조직 내부가 아닌 오로지 국민임을 한시도 잊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사회적 대화'에서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사 양측은 회의에서 위기 대응 방향에 대해 선명한 입장 차이를 보였다.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은 해고 금지와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 도입을 요구 사항으로 내걸면서 "이는 반드시 확보해야 할 현 시기의 사회적 책무이자 기초적인 정책 지표로, 교섭 공간에서의 주고받기식 성격이 아님을 밝힌다"고 말했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은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적 과제는 기업 살리기를 통한 일자리 지키기"라며 "노사도 임금과 고용 간 대타협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함께 고통을 분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노사가 서로 다른 주장을 하는 것 같지만, 일자리를 지킨다는 기본 방향에는 공감하고 있다"며 "그 원칙을 지켜나가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사정 대표자 회의는 앞으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고용 문제를 우선 논의하되 고용 유지와 사회 안전망 확충 방안을 핵심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사회 안전망 확충 방안에는 정부가 추진하는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도 포함된다.

노사장은 조만간 실무협의 기구를 구성해 의제 조율에 들어가기로 했다. 실무협의 기구에는 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이 주재하고 노동계·경영계 정책 담당자와 국무조정실·기재부·노동부 국장급이 참여한다.

이날 회의에는 정 총리를 비롯해 노동계에서는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경영계에서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손경식 경총 회장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자리했으며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위원장과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도 배석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