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6월 확진 96%' 수도권 방역강화조치 무기한 연장..."신규 한자릿수 때까지"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0.06.1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병이 수도권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면서 신규 확진자 수가 이틀 만에 다시 50명대로 증가했다. 이에 정부는 현행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를 무기한 연장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에서 오는 14일이 시한인 수도권 방역 강화조치를 신규 확진자 수가 한 자릿수로 줄 때까지 유지한다고 밝혔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 장관은 "특히 집단발병 사례의 첫 환자가 밝혀졌을 때는 이미 3차, 4차 전파가 완료될 만큼 확산 속도도 빠르다"며 "대규모 확산은 막고 있으나 추적속도가 확산추이를 충분히 따라 잡지 못해 환자 발생은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라 자칫 대규모 밀폐시설의 밀집된 군중에서 전파되는 경우, 급격한 유행확산도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9일 2주간 한시적으로 수도권에 내려졌던 박물관·동물원 등 공공시설 8000여곳의 운영중단, 유흥주점·학원·PC방 등 고위험시설 운영 자제, 수도권 주민 대외활동 자제 등의 조치가 앞으로도 지속된다.

중대본은 집단감염 확산 속도를 줄이고 방역당국의 추적 속도를 높이기 위한 추가 조치도 시행할 방침이다.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한 역학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수도권에 역학조사관을 확대 배치하고 경찰청 신속대응팀과 상시 협력체계를 갖추고 나섰다. 그간 고위험시설에만 적용된 전자출입명부 의무화 제도를 수도권 학원과 PC방까지 확대 적용한다.

이외 고시원, 쪽방촌, 함바식당 등 제도밖 시설 종사자에 대해서도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진단검사를 시행함으로써 집단감염 여부를 집중 단속하고 중대한 위반사항 적발시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지역별 추이. [그래픽=연합뉴스]

정부의 이같은 조치는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산세가 꺾이지 않은 데 따른 것이다. 지난 2주간 하루 평균 확진자가 39.6명에 달하고, 지역사회 확진자 중 96.4%가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감염경로가 밝혀지지 않은 ‘깜깜이 환자’도 계속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56명 늘어 누적 1만2003명으로 집계됐다. 해외유입이 13명, 지역발생은 43명이다. 지역발생 42명이 수도권에서 나왔다. 지역별로는 서울 24명, 경기 18명, 대구 1명이다. 사망자도 1명 늘어 총 277명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