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기의 마이스 산업...정부·지자체 나서지만 한숨 깊어지는 까닭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0.06.13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유행 가능성 우려까지 커지면서 전시, 컨벤션 산업이 바닥을 치고 있다. ‘굴뚝 없는 황금산업’으로 불리지만 대표적인 대면산업으로서 코로나 직격탄에 속수무책으로 위기에 빠진 마이스(MICE) 산업의 회복을 돕기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다양한 정책과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정작 업계에선 수도권 집중·예산 마련 근거 부족 등을 이유로 그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13일 마이스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로 코엑스와 벡스코 등 국내 주요 전시장에서 열리는 행사가 90% 이상 연기되거나 취소됐다. 올 상반기에만 최소 1조원이 넘는 매출 손실이 예상되는 최대 위기 상황이다.

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서울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SIDEX 2020)에 마스크를 착용에 대한 안내문이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서울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SIDEX 2020)에 마스크 착용 입장 안내문이 있다. [사진=연합뉴스]

마이스 산업은 ‘기업회의(meeting)·포상관광(incentives)·컨벤션(convention)·전시회 및 이벤트(exhibition & Event)’ 등 사람 간 대면 업무를 전제로 하다 보니 이번 코로나19 여파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산업 분야 중 하나다.

서울 코엑스는 지난 2월엔 지난해 절반인 4건의 행사를 열었지만, 3~5월 열릴 예정이던 행사를 대부분 취소했다. 부산 벡스코 또한 코로나19 확산 이후 250여건의 행사를 취소 또는 연기했다.

마이스산업이 붕괴 위기를 맞자 정부와 지자체가 전문가들과 함께 해법을 모색하고 나서고 있다. 정부는 지난 1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를 열어 '코로나19 대응 및 수출 확대를 위한 전시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내놓았다. 

장기적으로 전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 11개 전시장에 대해 민관 합동으로 3조6000억원을 투입, 2026년까지 전시 면적을 2019년 29만 3000㎡에서 2026년 56만 1000㎡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인천시는 전문가들과 함께 싱크탱크를 구성해 침체된 관광·마이스산업을 활성화할 정책을 모색하고 나섰다. 관광·마이스 전문가 인적네트워크로 구축된 '인천 관광·마이스포럼'은 이달 중에 코로나19 대응과제를 정책자료집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코로나19에 따른 전시·컨벤션 등 행사 취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40여개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업체당 최대 500만원을 지원한다.

류명현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마이스산업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로, 이번 '마이스 업계 위기극복 지원사업'은 상반기 행사 개최가 전무한 업계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지역 마이스 행사가 살아나는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마이스 업계 일각에선 정부와 지자체가 발표한 대책들이 과연 얼마나 근본적이고 실효성이 있는지는 의문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전 세계적으로 언택트(비대면) 비즈니스의 구조화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장기적인 효과를 내기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서울 삼성, 잠실, 마곡, 경기 성남 분당, 고양 일산, 수원, 부산, 울산, 대구, 제주 등 여러 지자체가 마이스 산업 육성을 외치고 있다. 그러나 이미 마이스산업 랜드마크를 자처하는 곳들이 많다”며 “지역 산업 및 인프라, 관광 등과 연계되지 못하는 마이스 산업은 후일 골칫거리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문화체육관광부로 이원화된 산업 협업 구조를 개정해 더욱 현실적인 대응이 필요할 때”라고 말했다. 

벼랑 끝에 몰린 마이스 업계가 위기를 기회로 삼기 위해선 산발적 인프라 구축보다 마이스 환경조성을 위한 제도를 정비하고, 능동적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