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롯데건설, 콘크리트 타설 공정 안전 강화 '시스템 서포트 무선 하중 모니터링 기술' 공동 개발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0.12.15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롯데건설이 콘크리트 타설 공정의 안전관리를 강화해 줄 ‘시스템 서포트 하중 모니터링 기술’을 공동 개발했다.

롯데건설은 재단법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빌드잇과 함께 '시스템 서포트 하중 모니터링 기술'을 공동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롯데건설이 공동개발한 시스템 서포트 하중 모니터링 기술 개요. [사진=롯데건설 제공]

이 기술은 콘크리트 타설 전 지지대 역할을 하는 골조 구조물인 시스템 서포트의 하중을 블루투스 기반의 무선 하중 계측 센서(로드셀)를 이용해 원격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술이다.

롯데건설 측은 기존 무선 하중 계측 센서(로드셀)는 유선으로만 계측이 가능하고 그 단가가 높아 가설재에 활용하기 어려웠지만, 이번 기술은 무선으로 작동이 가능하고 시공 및 철거 상황에서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무선 하중 계측 센서는 시스템 서포트 철거 후에 재사용이 가능하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이 기술은 현재 광명의료복합클러스터 조성사업(소화지구) 공사 현장에 적용 중"이라며 "콘크리트 타설 공정의 안전관리를 실시간으로 예측해 획기적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설현장에서 널리 쓰일 것"으로 기대했다.

향후, 롯데건설은 이 기술을 발전시켜 여러 층에 걸친 시스템 서포트와 층고가 높은 외부 시스템 비계 하부에도 설치해 원격으로 안전 관리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