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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2030년 매출 40조원 시대 열겠다"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1.01.05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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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창립 50주년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아 미래 청사진이 담긴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이란 그룹 비전을 바탕으로 사회와 선순환하며 공동의 이익과 가치를 창출, 오는 2030년 매출 40조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4일 현대백화점그룹이 발표한 비전 2030을 보면 현대백화점그룹은 유통, 패션, 리빙·인테리어 등 3대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에 대한 맞춤형 성장전략을 수립해 추진하고 기존 사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면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미래 신수종(新樹種) 사업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사진=현대백화점그룹 제공]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사진=현대백화점그룹 제공]

현대백화점그룹은 계열사별 맞춤형 성장을 위해 신규 투자와 M&A을 전략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유통 부문은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대백화점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과 온라인식품몰인 현대식품관 투홈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라이브 커머스 사업도 확대한다. 뷰티·리빙·패션 상품 등을 판매하는 '근린형 유통 플랫폼'과 상권 특성에 맞춰 식음료(F&B)를 판매하는 '푸드 플랫폼' 등 연관 업종 진출도 계획 중이다.

현대홈쇼핑의 경우 온라인 판매채널을 보완하고 상품력 강화를 위해 유관 사업에 진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방송 상품 중심의 전문몰 구축은 물론, 미디오 커머스 강화와 패션·뷰티 전문몰 론칭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패션·뷰티 및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중심으로 사업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글로벌 톱10 면세점 진입'을 목표로 국내 면세점 특허 추가 획득과 해외 면세점 진출을 함께 추진한다.

패션 부문은 한섬 고유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앞세운 새로운 패션 브랜드 론칭과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기능성 프리미엄 화장품 등 뷰티 분야와 디자인 소품 등을 취급하는 라이프스타일 분야로의 진출도 함께 추진한다. 이를 통해 매출 규모를 지난해 1조 2,000억원에서 2030년 약 2조원대로 확대할 방침이다.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맞춤형 건강식 사업을 확대해 '사람들의 식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회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건강과 친환경을 콘셉트로 단체급식·식재·외식 등 기존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높이고, 케어푸드 상품 다양화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급식 부문에선 맞춤형 건강 식단과 일대일 영양 상담을 제공해 직원의 건강까지 관리하는 건강경영 프로그램을 선보인다는 구상이다.

리빙·인테리어 부문의 경우, 기존 사업의 경쟁력 제고와 미래 환경 변화를 고려한 유관 사업 진출을 통해 10년 뒤 매출 규모를 현재(2조 6,000억원)의 두 배 수준인 5조 1,000억원대로 키운다는 목표다. 먼저, 현대리바트의 경우 '공간의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을 표방하며 가구(홈퍼니싱) 및 토탈 인테리어 라인업 확대와 유통 채널 다변화를 추진한다. 더불어 품질과 디자인 차별화는 물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IoT(사물인터넷)·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홈' 구현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대L&C는 제품 라인업 확장과 온·오프라인 판매채널 확대, 차별화된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 맞춤형 토탈 리빙·인테리어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다. 향후 친환경 및 프리미엄 자재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친환경 포장재 등 연관 시장 진출도 추진할 방침이다.

현대렌탈케어는 주력 렌탈 상품의 제조 역량 확보와 상품 풀(Pool) 확대 그리고 판매채널 확장을 통해 '사업 안정화'와 '외형 확대'를 동시에 꾀할 계획이다. 아울러 환경·위생케어(방역), 홈케어(보안) 등 연관 사업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내 기존 영역과 시너지가 예상되는 뷰티·헬스케어·바이오·친환경·고령친화 등의 분야를 미래 신수종 사업으로 정했다.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에 드라이브를 건다는 구상이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불확실성이 상시화된 상황에서, 산업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해 내기 위해 비전 2030을 수립하게 됐다"며 "비전 2030은 앞으로 10년간 그룹이 추구해야 할 핵심 가치와 사업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반세기 동안 숱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성장을 지속해온 저력을 바탕으로 비전 2030을 지렛대 삼아, 100년 이상 지속되는 현대백화점그룹의 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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