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생수업계, '라벨 없는 투명 페트병' 생산 동참...연내 20% 이상 상표띠 제거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1.02.23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생수(먹는샘물) 업체 10곳이 상반기 중에 상표띠(라벨) 없는 투명페트병 제품을 출시한다. 올해 말까지 전체 생산량의 20% 이상을 해당 제품으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23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농심, 동원에프엔비, 로터스, 롯데칠성음료, 산수음료, 스파클,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코카콜라음료, 풀무원샘물, 하이트진로음료와 함께 '상표띠 없는 투명페트병 사용'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업무협약은 지난해 12월 먹는샘물 용기의 자원순환 촉진을 위해 ‘상표띠 없는 먹는샘물(소포장제품)’과 병마개에 상표띠가 부착된 먹는샘물(낱개 제품) 생산·판매를 허용한 것과 연계해 추진됐다.

10개 먹는샘물 제조업체는 올해 상반기 내로 상표띠 없는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해당 제품은 묶음 포장용으로 우선 출시될 예정이며, 향후 개별포장까지 확대해 나가게 된다. 

업체들은 올해 말까지 상표띠 없는 페트병을 2만톤 이상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시중에 출시되는 먹는샘물 페트병 생산량 10.4만톤의 20% 수준이다.

환경부는 상표띠 없는 투명페트병의 생산이 확대될 수 있도록 유인책을 마련하는 등 제도적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선 상표띠 없는 투명페트병에 재활용 용이성 평가에서 '재활용 최우수' 등급을 부여한다. 재활용 최우수 등급평가를 받은 제품은 제품 표면에 이를 표시할 수 있으며, 생산자책임재활용 분담금을 최대 50%까지 경감받는다. 

이외에도 환경부는 먹는샘물 용기를 얇게 만들고 내부에 공기 대신 질소를 충전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20~30% 줄이는 먹는샘물 용기 경량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상표띠 없는 페트병은 생활폐기물 탈플라스틱 대책의 핵심 내용인 플라스틱 감량과 재활용 촉진에 적합한 제품"이라면서 "상표띠 없는 페트병이 세계적으로 대한민국 친환경 포장재를 대표하는 상징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