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분양시장에 다시 찾아온 '서울의 봄'...브랜드단지 청약경쟁에 전문가 의견은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3.0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분양 성수기인 봄철임에도 분양 소식이 뜸하던 서울에서 오는 4~5월 1만3866가구가 분양된다. 특히 서초구에서 삼성물산 래미안, 동작구에서 대우건설 푸르지오, 강동구에 DL이앤씨 e편한세상이라는 대형 브랜드 아파트 신규 단지가 시장에 나오는 것이라 수요자들이 청약에 몰릴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는 미래 수요인데다 청약경쟁률이 너무 높아지다 보니 시스템적인 문제점이 두드러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9일 부동산 정보업체인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이달부터 5월까지 수도권에 공급되는 아파트는 52개 단지, 총 5만2928가구로 집계된 가운데 서울에서만 9개 단지 1만3866가구(일반 4014가구)가 분양예정이다.

봄철 수도권 주요 분양단지. [자료=닥터아파트 및 각 사 제공]

올초부터 신규 단지에 수요자들이 몰리는 청약열풍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두드러졌다. 지난 1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한 '송도자이 크리스탈오션'은 특별공급을 제외한 979가구 모집에 총 2만381명이 몰리며 평균 20.82대 1을 기록했고, 성남시 수정구에서 분양한 '위례 자이 더 시티'도 2만3587명이 몰리며 평균 82.5대 1을 기록한 바 있다. 서울에서는 분양절벽이라 불릴 만큼 분양시장이 잠잠하다가 봄 성수기를 맞아 기지개를 켜고 있다는 분석이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고분양가 심사제도 개선 영향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그동안 밀렸던 분양 물량이 대거 공급되고 있다"며 "서울에서도 반포 등에 물량이 공급되는 만큼 내집 마련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거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물산은 다음달 서울 서초구 반포동 신반포3차, 경남아파트 재건축 사업인 '래미안 원베일리' 분양을 예정하고 있다.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21개 동으로 총 2990가구 중 조합원 물량을 뺀 224가구가 일반에 분양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분양가상한제 적용 여부를 두고 줄다리기를 하던 대단지라 예정대로 분양이 가능할지 정비업계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단지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이달 중에 조합원들에게 돌아갈 물량 분양을 마치게 되면 다음달 예정대로 일반 분양이 가능할 것"이라며 "일반분양을 기다리는 수요가 많아 최대한 맞출 수 있도록 노력중"이라고 밝혔다.

DL이앤씨는 오는 5월 서울 강동구 강일동 483번지 일원에서 '고덕강일 10블록 e편한세상'(가칭)을 분양할 계획이다. 지상 최고 27층, 6개동, 총 593가구 규모다. DL이앤씨 관계자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상황에서 분양계획은 5월로 예정하고 있다"며 "다만 인·허가 과정에서 변동이 있을 수 있어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조금 어렵다"고 말했다.

대우건설도 같은달 동작구 상도동에 '상도동푸르지오'를 분양할 예정이다. 771가구 규모로 분양가 상한제 적용이 확정적이다. 다만, 대우건설 관계자 또한 "정확한 분양 일정은 4월에 가 봐야 확정지을 수 있을 것"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봄 성수기 서울 지역 분양과 관련해 전문가들은 청약 열풍에 집중하기보다 이면의 문제점들을 직시해야 한다는 지적을 내놨다. [사진=연합뉴스]

이같은 봄 성수기 서울 지역 분양과 관련해 부동산업계 전문가들은 브랜드 아파트를 위주로 한 청약 열풍 이면의 문제점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서울 지역의 신규 아파트 단지의 청약 경쟁률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면서도 “현재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파트 분양이라는 건 결국 당장 입주가 가능한 것이 아닌 미래수요"라며 "청약 탈락 수요가 전월세 시장이나 수도권 쪽으로 이동을 해야 하는 상황도 예상 범위에 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한부동산학회 회장인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도 "현재 추세대로라면 청약시장 과열은 막을 수 없다"고 단언하며 "정부에서 분양가상한제로 시장을 통제하고 있고, 청약 수요층도 분양만 받으면 시장가가 오르는 상황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분상제로 인해 청약과열이 빚어지면서 사회적 비용이 가중되는 악영향도 나타났다"며 "시스템적으로 적정가격 산출이 힘들어진 데다 청약 이탈 수요가 전세시장이나 수도권 외곽으로 밀려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