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 10월 소비자물가 6.2% 상승, 31년만의 최대폭...더 커지는 인플레 압력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11.1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가 31년 만에 최대폭으로 상승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더 커지고 있다.

뉴욕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10일(현지시간) 미 노동부는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해 같은 달보다 6.2% 급등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1990년 12월 이후 최대폭 상승으로 6개월 연속 5% 이상 상승률을 찍었다. 미국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 5.9%를 넘어선 것이다.

전월 대비로도 0.9% 올라 이 역시 역시 시장 전망치인 0.6%를 상회했다. 최근 4개월 사이 가장 큰 폭의 상승률이다.

올해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추이. [그래픽=연합뉴스]
올해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추이. [그래픽=연합뉴스]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을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4.6%, 전월보다 0.6% 각각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올해 들어 소비자 수요가 회복되는 가운데 전방위적인 공급망 차질과 인력 부족으로 기업들이 소비자 가격을 꾸준히 올린 결과라고 분석했다.

높은 물가상승률이 더 지속될 경우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내년 중 현재 제로 수준인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라는 입장을 견지해온 연준은 최근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 시작을 결정했지만 아직 기준금리를 올릴 때는 아니라며 신중한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