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힘 실리는 카드론 금리 인상...'동반 딜레마'에 빠진 금융 취약계층·카드사

  • Editor. 김지훈 기자
  • 입력 2021.11.15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금융당국이 내년 1월부터 카드론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적용한다. 이에 따라 카드론 금리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카드론 한도를 늘리려는 고객은 자신의 소득이나 상환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직접 제출해야 하는 등 절차까지 현재보다 복잡해질 수 있어 이용자들은 이중고를 겪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금융 취약계층의 경우 불법 사금융 노출 빈도도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카드사들도 신사업 진출 등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5일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달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내년 1월부터 카드론에 DSR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이 내년 1월부터 카드론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적용한다. [사진=AP/연합뉴스]

카드사들은 이 경우 카드론 취급액이 20∼30%까지 줄어들고 카드채 금리도 상승해 카드론 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출총량규제로 대출 영업·마케팅을 많이 못하고 있다”며 "영업 못하니 카드론 받으시는 분들은 절반은 고객이 원하셔서 또 반은 영업을 해서 모셔오는 형태"라고 말했다.

이 경우 타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금리를 할인해서 영업하게 되는데 그러면 오히려 금리는 낮아진다. 하지만 카드론 이용자들 중 서민들이 많으며 이들을 막을 수도 없다.

이 관계자는 "비슷한 고객들이 그대로 이용하더라도 할인받는 고객이 줄어들다 보니 평균금리가 높아진다"며 "이용자 구성이 변하는 것이고 이용자가 그대로라 해도 마케팅 고객 비율이 줄어들다 보니 전체 금리가 상승한다"고 설명했다.

여기서 말하는 평균금리는 그달에 쓴 고객들의 금리를 가중 평균 낸 것이다.

표준등급 기준에 따른 카드사의 카드론 평균 금리는 9월 말 기준 신한카드 11.46%, 삼성카드 12.93%, 우리카드 12.85%, 하나카드 12.6%, 현대카드 13.39%, KB국민카드 13.5%, 롯데카드가 15.43% 등이다.

카드론 고객 입장에서는 금리 상승뿐 아니라 신청 절차도 내년부터 까다로워진다. [사진=연합뉴스]

카드론 고객 입장에서는 금리 상승뿐 아니라 신청 절차도 내년부터 까다로워진다.

현재 카드사는 카드 회원의 인정소득 등을 고려해 카드론 한도를 정했지만 내년부터는 개인별 DSR이 적용된다. 이렇게 됐을 생각보다 카드론 대출이 적게 나올 수 있다. 고객은 대출을 더 받기 위해서 직접 자신의 소득 등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추가로 카드사에 제출하게 된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론 규제 단일 상품에 대해서도 DSR규제를 적용해야 된다"며 "규제에 맞추기 위해서는 대출이 더 타이트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내년부터 카드론 신청이 복잡해질 것으로 예상되다 보니 카드사들은 금융당국에 대안신용을 활용하는 방안 등을 건의할 방침이다. 대안신용은 금융정보가 아닌 고객의 휴대전화 요금 등 소비 수준에 따라 소득을 추정해 대출에 활용하는 방식을 뜻한다.

수수료율 추가 인하와 카드론 축소 등 카드사 입장에서는 악재가 중첩되는 형국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카드사들은 신사업에 눈을 돌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카드론 금리 인상에 따라 금융 취약계층의 경우 불법 사금융 노출 빈도도 증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