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엔지니어링, 세계최대 규모 쿠웨이트 LNG 수입터미널 준공...시장 참여 확대 교두보 마련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11.17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현대건설, 한국가스공사와 컨소시엄을 이뤄 세계최대 규모(단일 공사 기준)의 액화천연가스(LNG) 터미널을 준공했다. 이를 교두보로 삼아 LNG 시장 참여 확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7월 시운전에 들어간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의 가스재기화 시설과 LNG 저장 탱크의 시운전을 최근 모두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상업운전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2016년 5월 착공에 들어간 지 5년 6개월 만의 성과다.

이 터미널의 가동으로 쿠웨이트는 에너지 다변화와 클린에너지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세계 최대 규모의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을 준공했다.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제공]

이 사업은 쿠웨이트 수도 쿠웨이트시티에서 남쪽으로 90km 떨어진 알주르 지역에 하루 13만㎥의 가스를 처리할 수 있는 재가스화 시설과 22만5천㎥ 규모의 LNG 저장탱크 8기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공사 규모만도 총 29억3200만달러(원화 3조6000억원)로 단일 LNG 설비 공사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다.

앞서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16년 3월 현대건설, 한국가스공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발주처인 쿠웨이트 국영석유회사(KIPIC)로부터 공동으로 사업을 수주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컨소시엄 주관사로 재가스화 플랜트 등 육상 공사와 해상 접안부두 상부 공사, LNG 송출설비 등 핵심 플랜트 설비 공사를 맡았다. 현대건설은 초대형 LNG 저장 탱크 8기와 매립, 접안시설 하부 공사를 수행했고, 한국가스공사는 시운전과 LNG 터미널 운전 교육을 맡았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 사업의 공사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모듈러 공법을 비롯한 첨단 공법을 적극 도입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입국제한과 전면 봉쇄 등 어려움이 많았지만 전세기를 동원해 코로나 진단키트를 도입하고 공사 기간을 맞추는 등 3개 사가 합심해 코로나19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친환경 에너지인 LNG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이번 프로젝트를 교두보로 삼아 향후 발주 예정인 LNG 사업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