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방역패스·영업제한 결사반대"...자영업자들 광화문서 생존권 결의대회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12.22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생존권 보장을 외치며 거리로 나섰다. 이들은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도입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와 영업제한 규제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소상공인연합회와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자대위)는 22일 서울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 생존권 결의대회'를 열었다. 오후 3시15분께 본격적으로 시작된 집회에는 방역지침에 따라 299명이 모였다.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시민열린마당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자영업비대위) 정부 방역 대책 반대 총궐기 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시민열린마당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자영업비대위) 정부 방역 대책 반대 총궐기 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거나 인원이 초과해 들어오지 못한 자영업자 수십 명은 집회 장소로 들어오지 못하고 철제 울타리 바깥에서 집회를 지켜봤다. 경찰은 이날 혹시 모를 현장 충돌을 방지하고 원활한 집회를 지원하기 위해 17개 부대 및 대화경찰 41명을 투입했다.

결의대회는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더불어민주당 이성만 의원·정의당 류호정 의원 등 정치인들의 연대사와 업종별 자영업자들의 발언으로 진행됐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소상공인 빚이 올해 9월 900조원으로 작년보다 150조원 넘게 늘었다. 폐업자가 늘고 견디다 못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극단적 선택으로 내몰리고 있다"면서 "지원을 받아도 시원찮은데 백신패스로 인한 처벌 조항만 늘고 있다. 저희가 목소리를 높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기홍 자대위 공동대표는 "더는 죽을 수 없다는 생각에서 우리는 여기 모였다"며 "정부는 방역패스와 영업시간제한 철폐하고 제대로 된 손실보상을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화문에 모인 자영업자들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생존권 보장 △방역패스 철회 △백신접종 완료자 대상 영업시간 제한 철폐 △소상공인·자영업자 직접 지원 및 손실보상금 확대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확대 적용 반대 등을 외쳤다. 

자대위 측은 결의대회 후 요구사항이 담긴 항의 서한을 정부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