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육해공 공략, '뷰 맛집' 속도내는 커피 프랜차이즈

  • Editor. 김민주 기자
  • 입력 2022.02.09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민주 기자]  “프랜차이즈 카페는 특유의 획일화된 이미지가 식상해 좋아하지 않습니다. 장시간 머무르기에 편리한 매장 특성상 스터디용으로 활용하긴 좋지만, 커피맛과 낭만을 즐기기엔 동네 카페만한 곳이 없더라고요.” (36세 직장인 박모씨)

빅데이터 분석 기관 한국데이터연구소(KDX)와 TDI가 위치정보 서비스 티맵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고객이 방문한 카페 상위 5곳 중 4곳이 지방 독립 커피매장이다.

단일 매장 기준 가장 많은 손님이 방문한 것으로 알려진 곳은 강원도 고성에 위치한 카페 ‘바다정원’으로 20만1796대의 차량이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페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로컬카페는 파란 바다를 배경으로 포토존이 설치돼 있으며 오션뷰가 보이는 넓은 매장을 보유해 지역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질세라 카페프랜차이즈들이 각 지역 공간 특색에 맞는 특화매장에 공을 들이면서 지역 카페에 대응하는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기존 브랜드가 가진 신뢰와 높은 인지도에 지역 랜드마크의 특수성을 더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카페베네 주문진 매장의 뷰는 한편의 그림을 연상케 한다. [사진=카페베네 제공]
카페베네 주문진 매장의 뷰는 한편의 그림을 연상케 한다. [사진=카페베네 제공]

지난 8일 커피프랜차이즈전문점 카페베네는 주문진점과 강릉 안목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소돌항 해안도로에 자리 잡은 ‘카페베네 주문진점’은 넓은 주차 공간이 있어 드라이브를 즐기는 여행객들이 방문하기 좋은 매장이다. 모든 좌석이 오션뷰로, 바다를 한눈에 보며 카페베네의 음료와 디저트를 즐기기에 좋다. 또한 루프탑에는 시그니처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어 고객들에게 다양한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카페베네 강릉안목점’은 강릉의 대표 관광지인 강릉항에 신규 오픈했다. 통 유리창을 통해 푸른 동해 바다를 마주하기 좋은 매장이다. 특히, 해당 매장 1층은 반려동물 동반 이용이 가능해 반려동물과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최근 카페베네는 프렌차이즈 차별화를 위해 ‘우리동네 카페베네’라는 콘셉트로 해당 지역과 어울리는 매장 콘셉트로 매장 오픈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우리동네 가까이에서 누구나 카페베네를 친근하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펫 동반 매장에 관한 관심이 늘고 있으며, 우리동네 매장 콘셉트 관련 개설 문의 또한 증가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카페베네는 2월말 바닷가 근처 여행객들이 더욱 편하게 매장을 즐길 수 있도록 카페베네 최초로 DI(Drive-In) 매장을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새해를 맞아 탁 트인 바다 경관과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카페베네 주문진점과 강릉안목점을 새로 오픈했다”며 “앞으로도 지역 특색에 맞춘 매장을 확대할 예정이니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엔 롯데GRS의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엔제리너스가 상권별 특화 인테리어 매장  플래그십 스토어 매장을 수도권에 이어 대구 수성못에 오픈했다. 역대 최대 규모의 매장이자 5번째 상권 특화 매장이다.

엔제리너스 아일랜드 매장은 매장 내 전 좌석을 수성못의 경치를 감상 가능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2층에 자리한 메인 테라스에는 계단식 구조의 좌석과 휴양지에서 즐길 수 있는 빈백형 쇼파를 배치해 자연의 경관을 즐길 수 있게 배려했다. 

매장 내부는 신선한 원두를 매일 볶는 △로스터링 존 △베이커리 존 △브루잉 존으로 구성해 색다른 경험을 선호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 지역과 연계된 스토리텔링과 발상의 전환을 통해 엔제리너스만의 명확하지만 특색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또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메르세데스-벤츠 공식딜러 중앙 모터스와 함께 20일부터 26일간 매장 방문 고객 대상 벤츠 차량 무료 시승 행사도 진행했다.

 수성못 위에 떠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하는 워터플롯 존 [사진=롯데GRS 제공]
 수성못 위에 떠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하는 워터플롯 존 [사진=롯데GRS 제공]

업계에서는 엔제리너스 특화매장 추진을 차우철 롯데GRS 대표의 특단의 조치로 보고있다. 해당 매장이 성장정체기에 있는 롯데GRS의 반등을 이끌어 내는 천사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같은 달 7일에 스타벅스는 경기도 남양주에 북한강 전경을 바라 볼 수 있는 스타벅스 더북한강R점을 열었다. 스타벅스 매장 최초로 반려동물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매장으로 약 100평 규모 펫 파크 공간을 조성했다. 이외에도 자동차 여행 고객 수요를 반영해 차량 90여 대 주차 공간을 갖췄으며 전기차 충전 시설도 마련하는 등 변화하는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발맞췄다.

최근 성과를 내고있는 송호섭 대표의 야심작으로 알려진 해당 매장은 개장 한 달을 맞은 현재 지역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 스타벅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하늘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스타벅스 매장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2020년 11월 개장한 스타벅스 해운대 엑스더스카이점이 바로 그곳이다. 엑스더스카이점에서 고객들은 커피를 마시면서 해운대 해변, 광안대교, 부산항대교, 이기대, 달맞이고개, 동백섬 등 부산의 주요 명소와 야경을 조망할 수 있다.

전국에서 가장 긴 케이블카로 알려진 춘천 삼악산 상부정차장에는 이디야커피가 입점해 있다.

지난해 10월 문을 연 이곳에 입점한 이디야커피 춘천삼악산호수케이블카점에서는 뛰어난 경관을 감상하며 휴게공간을 즐길 수 있다. 연간 127만명 관광객이 방문하는 춘천시의 관광 랜드마크에 입점한 해당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은 아름다운 뷰를 감상하며 가성비 좋은 커피를 즐길 수 있어 좋다는 방문 후기들을 남기고 있다.

호텔업계에 호캉스가 있다면 카페업계에서는 카페케이션이라는 말이 있다. 카페(cafe)와 휴가(Vacation)를 조합한 신조어로 전망 좋은 카페에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역세권과 도심상권에 위치해 약속 장소로 많이 이용하던 카페프랜차이즈가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기며 편안한 쉼을 제공하는 곳으로 변모하고 있다. 지역 카페와의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카페프랜차이즈의 이러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