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B금융, 2분기 당기순익 1조3035억…거시적 환경 악화에도 안정적 이익창출력 과시

  • Editor. 류정운 기자
  • 입력 2022.07.21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류정운 기자] KB금융그룹이 21일 올해 상반기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KB금융그룹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2조7566억원으로 순이자마진(NIM)의 확대 및 여신성장에 힘입은 견조한 순이자이익 증가와 철저한 비용관리의 결과로 전년 동기 대비 11.4%(2823억원) 증가하며 안정적인 이익창출력을 유지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2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303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0.3% 감소했는데, 이는 순이자이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시장금리 및 환율 상승, 주가지수 하락 등 거시적 환경 악화로 기타영업손실이 발생하고, 보수적인 미래경기전망 시나리오를 반영한 추가 충당금을 전입한 영향 때문이다. 이러한 일회성 요인을 제외한 경상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한 수준이다.

KB금융그룹이 21일 인터넷∙모바일 생중계를 통해 올해 상반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KB금융그룹이 21일 인터넷∙모바일 생중계를 통해 올해 상반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실적에 대해 KB금융그룹 관계자는 “거시적 불확실성이 확대된 어려운 영업환경에서도 핵심이익의 증가와 비용관리의 결실로 그룹의 안정적인 이익창출력을 증명했다”며 “올해 들어 금융시장 침체와 전반적인 금융상품 판매 위축으로 그룹 수수료이익은 다소 부진한 상황이지만 그동안의 사업 다변화와 경쟁력 강화 노력으로 수수료이익 창출 체력은 과거 대비 한층 높아졌다”고 밝혔다.

이날 실적 발표회에서 KB금융그룹은 견고한 이익체력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리딩금융그룹으로서 경기둔화와 금리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취약계층을 위해 다양한 금융지원을 펼치고 있음을 강조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취약차주 금융부담 경감을 위해 서민금융지원 대출 금리 인하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주택 관련 대출 우대금리 제공 전세보증금반환보증에 대한 보증료 지원 등을 순차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서도 코로나19 금융지원을 받은 차주가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최장 10년까지 대출을 분할해 상환할 수 있도록 하는 ‘코로나19 특례운용 장기분할 전환 프로그램’ 운영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개인사업자에게 기한 연장 시 우대금리 제공 등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스태그플레이션 우려와 한국경제의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3고 현상' 등으로 은행업의 수익성 및 자산건전성 악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현재 매크로 불확실성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내실 위주의 경영과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이번 분기에는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기준금리, 환율 등 각종 지표들을 보수적으로 추정한 미래 경기 전망과 위기상황분석에 따라 이미 1210억원 규모의 충당금을 추가로 적립했고, 이러한 보수적인 충당금 정책을 지속해온 결과 그룹 NPL커버리지 비율은 업계 최고 수준인 222.4%를 기록해 미래 불확실성에 대비한 손실흡수력을 한층 제고했다”고 평가했다. 

여기서 언급된 NPL커버리지 비율이란 고정이하여신(NPL·부실채권) 잔액 대비 충당금 설정액을 뜻하는 것으로, 금융기관의 자산건전성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 중 하나다. 

이날 KB금융그룹 이사회는 주당 500원의 분기배당을 결의하고, 지난 2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인 1500억원 규모의 보유자사주 소각 결정도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KB금융그룹 재무총괄임원은 “이번 자사주 소각으로 KB금융그룹은 올해 누적 3천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으로 거시적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KB금융그룹의 우수한 자본적정성과 안정적인 창출력에 기반해 일관되고 차별화된 주주환원정책을 펼쳐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