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호영, 원내대표로 재등판...이준석과 재대립 속 '리더십 아이러니'는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2.09.19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의 국민의힘이 새 원내사령탑을 선출하며 ‘투톱’ 리더십을 완성했다. 이준석 전 대표가 법에 호소해 당 비대위원장에서 밀려나야 했던 영남 5선의 주호영 의원이 한 달 만에 원내대표로 재등판하면서 이 전 대표과의 ‘송사 리스크’ 수습과 계파 갈등 극복이라는 시급한 과제를 떠안게 됐다.

2년 4개월여 만의 원내대표 복귀부터 순탄치만은 않았다. 판사 출신으로 18년간 중단없는 의정 커리어를 쌓아온 주호영 의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힘 소속 115명 의원 중 최종 투표에 참여한 106명 가운데 61명의 지지를 획득, 지난해 12월 입당한 호남 재선의 이용호 의원을 19표 차로 제치고 원내대표에 선출됐다.

당초 논란을 불렀던 추대론은 물 건너갔지만, 계파색이 옅고 당내 최다선으로서 ‘비대위 시즌1’의 선장에 발탁됐던 당심으로 볼 때 ‘어대영(어차피 대표는 주호영)’이라는 말이 나왔을 정도의 대세론과는 다소 거리가 먼 경선 결과였다. 이 의원의 선전에는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 피로감’이 작용했으며, 주호영 추대론을 주도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에 대한 반발 심리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주호영 의원(가운데)이 정진석 비대위원장(오른쪽), 권성동 전 원내대표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주호영 의원(가운데)이 정진석 비대위원장(오른쪽), 권성동 전 원내대표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비대위 좌초 책임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는 주 원내대표는 내년 4월까지 권성동 전 원내대표의 남은 임기(6개월)만 수행했다고 밝혔지만 사실상 신승에 그친 터라 출발부터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해소하지 못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 중 비율이 70%를 웃도는 초·재선 표심이 위기 상황일수록 절차적 정당성을 갖춰 변화와 혁신을 꾀해야 국민의 신뢰를 다시 끌어올릴 수 있다는 시각으로 이어져 ‘친윤계’의 독주를 견제하는 심리로 결집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6일 기자회견을 통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 게 좋겠다"며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았던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 지도부 합류 일성으로 ”우선 당이 안정돼야 한다. 그다음에 외연 확장을 통해 지지율을 올려야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그는 선출 뒤 취재진과 만나 “당이 건강하게 당의 목소리를 제대로 내달라는 뜻도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이준석 전 대표 측과의 법적 공방 리스크를 털어내야 집권여당 스스로 규정한 '위기'를 돌파할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데, 주 원내대표와 같은 5선의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투톱’ 지속 여부도 이에 달렸다.

주 원내대표 선출 전날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긴급 회의를 열어 이 전 대표에 대해 추가 징계 절차에 들어가면서 양측의 대립은 더욱 격화되고 있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추가 징계 사유에 대해 "당원 및 당 소속 의원, 당 기구에 대한 객관적 근거 없이 모욕적·비난적 표현 사용 및 법 위반 혐의 의혹 등으로 당의 통합을 저해하고 당의 위신을 훼손하는 등 당에 유해한 행위를 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가 장외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당내 인사에 대해 무차별 공격을 퍼부은 것이 당내 갈등을 부추겨 국정운영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판단에서 사실상 제명 수순에 돌입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 전 대표가 당을 비판하면서 ‘양두구육’ '개고기‘ '신군부' 등을 언급한 것을 겨냥해 직접 소명을 들은 뒤 추가 징계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지난 7월 ’품위유지 의무‘ 위반으로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았던 이 전 대표에게는 탈당 권유나 제명이 남은 상황이다. 첫 징계 후 추가 징계 사유가 생길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이전보다 중한 징계를 내리도록 규정한 당헌·당규에 따른 것이다.

이 전 대표는 윤리위 결정 직후 SNS에 "양두구육 표현 썼다고 징계 절차 개시한다는 것이다. 유엔 인권규범 제19조를 유엔에서 인권 관련 활동을 평생 해오신 (이양희) 위원장에게 바친다"고 반발했다. 그가 페이스북에서 공유한 유엔 인권규범 제19조에는 '모든 사람은 의견과 표현의 자유를 가질 권리가 있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4일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4일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전 대표 측 소송대리인단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1979년 김영삼 민주당 총재가 미 뉴욕타임스지와 한 인터뷰를 문제 삼아 국회의원직을 제명하자 부마사태, 10·26 사태가 발발했음을 상기해야 한다"면서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고기‘ ’양두구육'과 같은 은유적 표현은 정치적 표현의 자유로서 절대적으로 보장돼야 한다는 것인데, 해당 징계 처분에 대한 법원 가처분, 유엔 제소 등 모든 법적 수단을 취할 것임을 예고했다.

이 전 대표 측은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직무집행 정지 등 국민의힘 당 지도부를 상대로 5차례 가처분 신청을 제출했으며, 주호영 원내대표에 대해서도 직무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할 방침을 밝혔다.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는 오는 28일 이런 가처분 신청을 일괄 심리할 예정이다.

추가 징계 결정으로 보수여권에서 권고해온 국민의힘과 이 전 대표 측과의 ’정치적 해결‘ 접점은 사실상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법정 공방을 통한 갈등이 극한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주 원내대표는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으로 자신을 비대위원장직에서 끌어내렸던  이 전 대표에 대해 "이 전 대표와의 관계 때문에 당이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며 "하나가 되면 제일 좋겠는데, 상황들이 너무 많이 어려운 것 같다. 진행되는 절차에 따라 정리되는 걸 봐 가면서 당원·의원들과 상의해 문제를 풀려고 한다"는 고 말했다. 법원의 판단에 막혀 시즌2로 재출범한 비대위에 대해서도 이 전 대표가 낸 가처분 심리, 지난 17일 진행된 이 전 대표의 ’성 상납 의혹‘ 관련 경찰 수사, 당 윤리위원회의 추가 징계 등을 상황을 주시하면서 판단해야 입장이다.

이 전 대표와의 악연으로 법적 공방에서 패한 주 원내대표서는 ’원톱‘으로 당의 혼란을 수습해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 법원이 비대위 시즌2 가처분 신청마저 인용할 경우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후임이든 당 대표든 또 다시 선출될 때까지는 원내대표가 그 자리를 대신하도록 당헌에 규정된 만큼 주 원내대표는 비대위 시즌1에서 채 펴지 못한 리더십 역할을 시한부 직무대행으로나마 맡게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