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영승계원칙 변경·수상한 채권 거래’ BNK금융지주, 또 CEO 리스크?

  • Editor. 김준철 기자
  • 입력 2022.10.13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이 그룹을 자신만의 왕국으로 구축하려 하고, 자신의 아들이 근무 중인 회사에 계열사 발행 채권을 몰아줬다는 의심을 받으며 BNK금융지주가 또 다시 최고 경영자(CEO) 리스크 홍역을 치르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공받은 ‘BNK금융지주 최고 경영자 경영 승계 계획’ 자료에 따르면 지주 CEO 후보군은 상임감사위원을 제외한 지주 사내이사와 지주 업무집행책임자, 자회사 CEO로 제한됐다.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사진=연합뉴스]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BNK금융지주 이사회는 김지완 회장과 사외이사 6명, 비상임이사 2명으로 구성돼 있다. 사내이사는 회장밖에 없기 때문에, 사실상 금융지주 회장 후보군은 김 회장과 자회사 대표로 압축된다.

강 의원 측은 김지완 회장이 2017년 외부 인사도 취임 가능했던 최고 경영자 경영 승계 계획을 2018년 7월 외부 인사를 추천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내용으로 돌연 변경했으며, 지난해 12월엔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부행장도 후보군에서 제외하는 내용으로 최고 경영자 경영 승계 계획을 변경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 회장 본인은 외부 인사도 취임할 수 있었던 2017년 당시 최고 경영자 경영 승계 계획에 근거해 취임했기 때문에 더 강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강 의원은 “본인이 임명한 계열사 대표를 제외하곤 BNK금융지주 회장을 할 수 없도록 원천 봉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BNK금융지주 관계자는 업다운뉴스와 통화에서 “지주 회장 후보 추천 경우엔 내부 승계가 원칙이긴 하다. 그러나 외부인을 원천 차단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일련의 사유가 있거나 외부 승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엔 가능하다. 내용이 잘못 전달된 것 같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BNK금융지주 이사회 구성원 전체 9명 중 7명, 약 78%가 사실상 김 회장 측근이기 때문에 이 역시도 얄팍한 꼼수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강 의원은 “실제 BNK금융지주 이사회 현 사외 이사는 모두 김 회장 취임 이후 선임됐는데, 그 중 4명이 이사회 지원 부서인 그룹 전략 기획부 추천으로 된 이사들”이라며 “사실상 김 회장 추천 인사며, 계열사 대표 2명 역시 회장 측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회장 인선을 준비하는 임원 후보 추천 위원회 구성 역시 지주사 지원 부서(전략기획부)에서 추천한 사외이사(4명)로 구성돼 있어 김 회장 입김 아래 있다”고 덧붙였다.

BNK금융지주 [사진=연합뉴스]
BNK금융지주 [사진=연합뉴스]

심지어 김 회장의 경영 승계 원칙 변경으로 시끄러운 도중, 계열사 발행 채권 인수단에 김 회장 아들이 이직한 증권사가 선정돼 채권을 대량으로 인수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그룹 사유화 논란에 기름을 붓고 있다.

김 회장 아들은 현재 한양증권 이사(센터장)로 재직 중이다. 그런데 한양증권은 김 회장 아들이 입사한 2020년 직전 연도인 2019년 이후부터 BNK금융그룹 계열사 발행 채권 인수단에 선정돼 채권을 인수했다. 특히 김 회장 아들이 입사한 2020년부터 인수 물량이 급증(△2019년 1000억원 △2020년 4600억원 △지난해 4400억원)했다고 전해졌다. 2020년 이후 올해 8월까지 2년 8개월 동안에만 무려 1조1900억원의 BNK금융그룹 계열사 채권을 인수한 것이다.

강 의원은 “아들이 이직한 회사에 1조1900억원이라는 엄청난 채권이 인수돼 이직 회사에 막대한 수익과 성과급까지 챙길 수 있게 한 것에 대해 비판을 넘어 불법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에 금융당국도 자세히 들여다보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의혹 제기에 대해 “계열사 동원과 관련해 혐의 첩보를 받았다”면서 “금감원 권한 내에서 BNK금융지주 지배구조 등과 관련해 부적절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점검하겠다”고 답했다.

BNK금융지주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한양증권 채권 담당 부서와 김 회장 아들 부서가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 따라서 채권 인수 의혹과 무관하다”고 해명했으나, “그 배경에 대해선 의원들이 얘기한 것이라 자체 확인하기 어렵다”며 채권 인수 물량 급증 이유에 대해선 즉답을 피했다.

한편 BNK금융은 CEO 리스크로 한바탕 내홍을 겪은 터라 이번 논란에도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귀띔이다. 김 회장이 임명되기 직전 그룹 CEO가 법률 위반으로 사임해 큰 혼란에 빠진 바 있기 때문이다. 성세환 전 BNK금융지주 회장은 주가 조작 및 채용 비리 혐의로 2017년 검찰에 구속돼 회장직을 내려놓았다. 2020년 대법원은 성 전 회장에게 실형을 확정했다. 따라서 김 회장이 해당 의혹으로 자칫 재판에 넘겨진다면 BNK금융지주는 또 CEO 관련 법률 리스크를 떠안게 되는 셈이다.

지배구조 문제와 아들 회사 채권 발행 몰아주기 의혹으로 올해 국감에서 도마에 오른 BNK금융지주가 과연 CEO 리스크를 극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