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항시민의 포스코홀딩스를 향한 요구는 정당한가?

  • Editor. 박대연 기자
  • 입력 2023.02.20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박대연 기자] 포스코홀딩스가 경북 포항시로 본사 주소지 이전을 추진하는 가운데 포항 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퇴진과 함께 주소 이전만 하는 것이 아닌 조직과 인력까지 모두 옮길 것을 주장해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포스코홀딩스와 포항시 및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가 본사 소재지 이전 관련해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사진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포스코홀딩스 출범식에서 사기(社旗)를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포스코홀딩스와 포항시 및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가 본사 소재지 이전 관련해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사진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포스코홀딩스 출범식에서 사기(社旗)를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포스코그룹은 지주사 출범을 앞두고 지난해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 본사를 서울에 두려고 했지만, 포항 지역사회와 정치권의 거센 반대에 부딪혔다. 결국 포항시 및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와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 ▲미래기술연구원 포항에 본원 설치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포항시와 지역 상생협력 및 투자사업 협의 등 3가지 안건에 합의했다.

그러나 오는 3월 17일 열리는 주주총회를 앞두고 다시 소재지 이전 문제가 도마에 오르며 포스코그룹과 포항 지역사회의 갈등이 점점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범대위 측...‘최정우 회장 퇴진 + 조직·인력까지 이전’

지난 14일 포스코 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대위’와 포항 시민 등 1000여명(범대위 추산)은 서울 수서경찰서와 용산 대통령실, 포스코센터 앞에서 최정우 회장 퇴진을 촉구하고 포스코홀딩스 서울 설립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범대위는 포스코가 지주회사(포스코홀딩스)를 서울에 설립하기로 한 데 반발해 포항지역 시민단체가 지난해 2월 결성한 단체다. 임종백 범대위 집행위원장은 “최정우 회장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한 것과 관련해 고발인 조사를 받았고, 서울중앙지검에 신속한 수사를 요구하는 진정서도 제출했다”며 “수서경찰서는 최 회장에 대한 소환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위원장은 지난해 10월 최 회장이 회사 차량을 사적으로 이용했다며 업무상 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현재 수서경찰서가 해당 사건을 맡고 있다.

강창호 범대위 위원장은 “포스코 지주사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의 간판(이름)만 포항으로 이전하는 것은 포항시민들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드시 인력과 조직 등 실질적인 이전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범대위가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범대위가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포스코홀딩스 측...‘과도한 경영 개입’

포스코홀딩스 측은 집회 관련 참고 자료를 내고 범대위 시위와 주장이 지나치다고 입장문을 통해 반박했다. 당초 포항시 및 범대위 측과 소재지 이전에 합의했는데, 범대위 측이 조직‧인력의 포항 이전을 요구하는 등 도를 넘는 집단행동을 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포스코홀딩스는 경영전략, 금융, 법무, 홍보·대관, 글로벌 협력 등 서울·수도권에서 처리하는 것이 용이한 업무가 많아 무리하게 지방 이전을 추진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특히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근무하던 포스코 직원 중 실질적으로 지주사 관련 업무를 하던 약 200명을 포스코홀딩스 소속으로 전환한 만큼 특별히 포항에 배치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입장문을 통해 “주주가 아닌 시민단체들이 당초 합의안을 넘어 단체행동으로 기업의 인력과 조직 배치까지 문제로 삼는 등 과도하게 기업 경영에 개입하고 압박하는 것은 주주 및 기업 가치 훼손은 물론, 기업 경쟁력 저하와 지역 투자 위축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외에도 수도권의 IT 연구 인력과 광양·송도 연구소를 활용해 산학연 클러스터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수도권에 미래기술연구원 분원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스코홀딩스 측은 “수도권에 분원을 두게 되면 포스텍과 포항 주재 우수 연구원을 대상으로 한 타 지역 인력 교류·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할 수 있어 포항에 보다 많은 인재 유치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포스코홀딩스는 지난해 포항시, 범대위 측과 합의한 상생 협력을 이행하는 등 포항 지역 발전에 공을 들이고 있다.

포스코 본사. [사진=연합뉴스]
포스코 본사. [사진=연합뉴스]

포스코홀딩스 관계자는 업다운뉴스와 통화에서 “소재지를 포항으로 옮기기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하는 상황”이라면서 범대위가 주장하는 조직 이전에 대해서는 “업무파트너들이 대부분 서울에 위치하고, 서울에서 수행해야 하는 업무들에 대해서까지 무리하게 지방으로 이전하라는 것은 지나친 주장”이라고 밝혔다.

한 업계 관계자는 “범대위 측 요구는 다시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며 “합의안을 넘어 시위를 통해 조직 배치까지 관여하는 것은 지역사회 발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홀딩스는 범대위 압박에 결국 부담을 느낀 탓인지 16일 이사회에서 장시간 토론에도 지주사 이전 안건을 확정하지 못했다. 포스코홀딩스는 20일 이사회를 다시 열고 본사 주소지 이전과 관련한 정관변경 안건 상정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포스코가 ‘본사 소재지는 이전하지만 직원 이동은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게 되면 포항시와 범대위가 계속 반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기업은 물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상생의 관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 이사회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