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JB금융지주의 두 가지 딜레마

  • Editor. 김준철 기자
  • 입력 2023.02.27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지난해 당기순이익만 6010억원을 기록하며 최대 실적을 달성한 JB금융지주. 하지만 일각에서 과도한 이자 장사를 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이로 인한 논란이 연달아 터지며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 고금리 장사 의혹, 해명도 찝찝?

JB금융지주 본사 전경 [사진=JB금융지주 제공]
JB금융지주 본사 전경 [사진=JB금융지주 제공]

JB금융지주는 지난해 순이익이 전년 대비 18.6%나 오르는 등 역대 최대 실적을 냈으나, 이런 성장세 이면엔 업계 최상위 금리가 숨겨져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은행연합회가 발표한 JB금융지주 주력 계열사인 전북은행과 광주은행은 가계대출금리에서 저축성수신금리를 뺀 이른바 가계예대금리차 부문에서 지난달 기준 국내 19개 은행 중 1·2위를 차지했다. 전북은행은 7.18%포인트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광주은행 역시 5.11%포인트로 그 뒤를 이었다. 단순 대출금리에서 저축성수신금리를 제외한 예대금리차에서도 전북은행이 5.35%포인트, 광주은행이 3.80%포인트로 지난해 12월에 이어 1·3위로 상위권을 지켰다.

이러한 이유로 JB금융지주의 고금리 장사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셈이다. 전북은행은 해당 비판에 대해 서민금융진흥원 관련 대출 등을 제외하면 실질 예대금리차는 타 은행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즉 중저신용자를 위한 고금리 정책 대출을 많이 취급한 탓이라는 게 전북은행 주장이다. 일각에서도 지방은행의 경우 서울 및 수도권에 비해 중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한 대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출금리가 높게 적용될 수밖에 없는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는 중이다.

전북은행 측은 통계 오류라는 주장이지만 통계 거품을 걷어내는 장치는 이미 존재한다. 은행연합회는 가계예대금리차를 공시할 때 정책서민금융대출 가운데 일부 고금리 상품은 아예 통계에 반영하지 않는다. 실제 은행연합회가 제공하는 예대금리차 비교에 정책서민금융 제외 가계대출금리에서 저축성수신금리를 뺀 ‘정책서민금융 제외 가계예대금리차’를 조회할 수 있다. 정책서민금융 제외 가계예대금리차를 조회해도 전북은행이 6.40%포인트, 광주은행이 4.12%포인트로 높은 수치를 띤다. 반면 5대 시중은행과 SC제일은행, IBK기업은행 등은 정책서민금융을 제외할 경우 예대금리차가 모두 1%포인트 내외였다.

전북은행 측은 금리가 높은 또 다른 이유로 낮은 대출 문턱을 꼽기도 했다. 하지만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에 따르면 전북은행의 일반신용대출 평균 금리가 12.13%로 타 지방은행에 비해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즉 타 은행에 비해 대출 문턱이 낮긴 하지만 더 많은 예대마진을 챙기고 있는 셈이다.

■ 2대 주주와 배당 갈등, 주총 기 싸움 전운

전북은행과 광주은행 예대금리차 비교 [사진=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캡처]
전북은행과 광주은행 예대금리차 비교 [사진=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캡처]

그러나 연일 금융당국과 정치권이 JB금융지주를 향해 돈 잔치라는 비판을 쏟아내고 있지만 불가피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바로 JB금융지주의 2대 주주인 사모펀드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이 배당을 늘릴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익 극대화와 배당 확대를 추구하는 사모펀드 지배력이 높은 JB금융지주가 다른 금융사에 비해 예대 마진을 줄이는데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특히 최근엔 얼라인파트너스와 갈등이 지속되는 모양새다. 얼라인파트너스는 JB금융지주 전체 지분 14.04%를 보유했는데, 주주 배당을 늘릴 것을 강조하고 있다.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은 지난 17일 보낸 2차 공개 주주 서한을 통해 “JB금융지주가 발표한 주주환원 정책은 주주 가치 관점에서 자본 배치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부족했다”며 “다음달 9일까지 경영 상황과 주주 관점에서 모두 합리적인 정책을 다시 발표하라”고 요청한 바 있다.

얼라인파트너스가 제시한 요구는 크게 두 가지다. 우선 보통주 자본비율(CET1)이 13%에 달할 때까지 매년 순이익 일부를 꾸준히 적립해 건전성을 관리하고 초과분은 전액 주주환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자본 배치 정책 도입이다. 아울러 위험가중자산(RWA) 성장률을 명목 국내총생산 성장률 수준으로 관리해 순이익의 50% 이상을 주주환원하는 중기 주주환원 정책을 요구했다. 여기에 절대 주당배당금 규모 유지, 해당 금액 초과 주주환원 금액은 자사주 매입 및 소각에 사용하라고 요청했고, 주가수익비율(PER) 8배나 주가순자산비율(PBR) 0.8배 초과 시 주주환원 정책 재검토도 촉구했다. 얼라인파트너스는 다음달 정기 주주총회에서 실력 행사를 예고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얼라인파트너스 압박 수위가 높아지면서 JB금융지주는 난처한 입장에 놓인 꼴이 됐다. 요즘 정부와 금융당국은 지속해서 예대마진 축소를 포함, 은행권 관행과 제도를 개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JB금융지주가 얼라인파트너스 요구를 수용해 배당을 확대하고 예대마진을 줄이는데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줄 경우 정부와 금융당국 정책에 정면으로 맞서는 것으로 비칠 수밖에 없다. 일각에선 얼라인파트너스 입맛에 맞춘다면 금감원 감사와 경영진 징계 등 강도 높은 후폭풍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우회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그렇다고 얼라인파트너스 수익 추구와 주주환원 정책을 무시하기도 어렵다. 얼라인파트너스는 배당 확대와 함께 사외이사를 추가로 선임할 것을 요구하는 등 JB금융지주 경영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뜻을 보이기도 했다.

■ 신종 자본 증권 미매각, 당연한 이유?

JB금융지주 CI [사진=JB금융지주 제공]
JB금융지주 CI [사진=JB금융지주 제공]

가뜩이나 시끄러운 상황에서 신종자본증권(영구채) 수요 예측에서 모집 물량을 채우지 못하고 미매각 되는 등 악재가 겹치고 있다. 최근 회사채 시장의 조 단위 열풍과 신종자본증권이 풍부한 개인투자자 수요에도 불구하고 JB금융지주는 투자자 선택을 받지 못하는 모습이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JB금융지주는 5년 조기 상환권(콜옵션)을 기준으로 1500억원 모집에 1020억원 자금만 몰려 미매각 480억원이 발생했다. 올해 신종자본증권 수요 예측을 실시한 금융지주 가운데 첫 미매각 사례로, JB금융지주는 수요 예측 시 제시한 공모 희망 금리 최상단인 연 5.80%로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게 됐다.

업계에선 신용 등급이 발목을 잡았다고 풀이하며 미매각은 당연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주요 투자자인 개인 투자자들이 상환 순위가 후후순위로 밀리는 신용자본증권을 담는 이유는 발행 회사의 신용도를 믿기 때문이다. 그런데 JB금융지주 신용 등급은 ‘AA+’다. 시중 금융지주들이 ‘AAA’ 신용 등급을 보유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낮은 등급이다. 심지어 채무 상환의 후순위성을 감안하면 실제 신용 등급보다 낮은 ‘A+’를 부여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선 AA등급 신종자본증권이 시장에 넘쳐난 탓에 A등급물에 대한 기관의 투자 심리가 살아나지 않고 있는 것이 이번 미매각을 유발한 주요인으로 보고 있다.

JB금융지주 신종자본증권이 전액 매각에 실패하며 미매각분은 증권사들이 떠안게 됐다. 미매각 난 480억원은 인수단인 신한투자증권과 DB금융투자가 인수해 기관 투자자 또는 전문 투자자에게 매도(셀다운) 방식으로 처리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JB금융지주 측과 연락을 시도해봤으나 별 다른 답변을 듣지 못했다. 다만 몇몇 보도에서 JB금융지주는 “480억원이라는 규모는 시장에서 충분히 수요를 받을 수 있는 규모다. 연 5.8%라는 금리도 요즘 시장에서 찾아볼 수 없는 상품”이라며 셀다운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이처럼 최근 JB금융지주를 둘러싸고 잡음과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들이 산적해 있는 문제를 현명하게 풀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